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전도 검사 결과 문의드립니다.
SMART TAG : 근육, 외과, 척수질환

안녕하세요, 척수공동증/척수견인증후군으로 수술을 앞두고 있습니다.

수술전 검사로 하지, 허리, 괄약근(외항) 근전도검사를 시행했고 결과를 보다가 궁금한게 있어 글을 올립니다.


[Electromyography]
1. EMG was don in the bilateral iliopsoas(IP), vastus lateralis(VL), tibialis anterior(TA), medial head of gastrocnemius(GC), external anal sphincter(EAS) and right L5-S1 paraspinal, peroneus longus(PL) muscles.
2. Poor relaxation in bilateral EAS muscles.
3. Normal insertional activities in all other tested muscles.
4. On rest, there were no denervation potentials in all other tested muscles.
5. On mild contraction, there were normal MUAPs in all tested muscles.
6. On maximal contraction, full interference patterns were observed in all tested muscles.

[Conclusion]
There is no definite electrophysiological evidence of neuropathy or radiculopathy.


[Comment]
Poor relaxtion in bilateral EAS muscles.


우선, 저는 하지와 허리에 약간의 감각이상이 있었고 대변은 전혀 증상없음, 소변은 한때 과민한 반응이 있었으나 현재는 괜찮아진 상태(스트레스 때문으로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근전도 검사상에 오히려 괄약근쪽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물론 근전도검사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은 알지만 대소변 부위의 경우 회복이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어 걱정이됩니다.


1. EAS muscles이 대변과 소변근육 모두 측정하는 지표가 될 수 있을까요? (소변근육은 따로 검사를 해야할까요?)
2. Poor relaxiton이라는 것이 이완 불량이라는 것인데 수축 불량보다는 나은건지요...? 다른 근육으로 대체될수 있는 기능인지요? 회복이 가능할지요?
3. Poor이라는 단어의 심각성은 어느정도인지요? normal, good, fair, poor, trace, zero의 그 poor인지ㅠㅠ? 많이 심각한가요?
4.신경병증이 아니라는데 EAS muscles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는건가요?
5.긴장 등의 검사상의 오류일수도 있는지요?????? 결과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데 왜 추가 코멘트를 달았을까요 ...?


답변

Re : 근전도 검사 결과 문의드립니다.
명제학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명제학입니다.

근전도 검사 결과지에 대한 해석 문의주셨습니다.

어느정도 의학 지식이 있으신 것 같아서 약간 딥하게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으로 근전도 검사가 주목하는 것은 쉽게 말씀드리자면 (실제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1) 근육의 휴식 상태에서의 반응 - 아무런 힘을 주지 않았을 때 근육에서 비정상적인 파형이 나오는지 확인

2) 근육에 힘을 줬을 때 (=수축 시켰을 때) 나타나는 반응 - 정상적인 활동 파형이 관찰되는지

정도가 관심사인데 일단 올려주신 결과상 1), 2)는 모두 정상입니다.

다만 말씀하신 “EAS muscle의 poor relaxation”이 부분은 검사하신 선생님의 표현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아야겠지만 말씀하신 poor trace 등의 근력등급을 말하는 그런 등급은 아니고 그냥 문맥적으로 “긴장 등으로 인해 힘을 잘 못뺀다” 라고 이해하는 것이 맞아보입니다.

근육 이완이 잘 안되고 과긴장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안면근육에서 신경근육학적인 장애가 있을 때 두개 이상의 근육, 혹은 관련 없는근육의 co contraction등에서 잘 발생하는 것이지 다른 근육에서 이완이 잘 안되는것을 가지고 신경근육학적으로 이상소견이 있다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전도 검사 결과 문의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EAS 근육: EAS (external anal sphincter) 근육은 항문의 외측에 위치한 근육으로, 대변 및 소변의 조절에 관여합니다. EAS 근육의 이완 불량은 대변과 소변 근육 모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근전도 검사에서 EAS 근육을 측정하는 것은 대변 조절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소변 근육을 별도로 검사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Poor relaxation: "Poor relaxation"은 근전도 검사 결과에서 관찰된 이완 불량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근육의 이완 능력이 저하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완 불량이 수축 불량보다 나은지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회복 가능성은 개별적인 상황과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의사와 상담하여 자세한 평가와 치료 계획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Poor의 심각성: "Poor"는 심각한 정도로 해석되지 않습니다. 근전도 검사에서는 주로 다양한 신경 및 근육 기능을 평가하며, 이것은 각 근육의 활동 패턴이나 상태를 기술하기 위한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이러한 용어는 전문 의사가 검사 결과를 평가하고 해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신경병증과 EAS 근육: 근전도 결과에 따르면 신경병증이 아니라고 언급되었으나, EAS 근육에 문제가 있는 가능성은 있습니다. EAS 근육의 이완 불량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신경병증 외의 요인들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평가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밝히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검사 오류 가능성: 근전도 검사 결과에 대한 추가 코멘트는 의사나 전문가가 특정 사항을 강조하거나 추가적인 설명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검사 결과의 특정 부분에 대한 주의를 끌거나, 추가적인 평가 또는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평가를 위해 의사와 상담하여 검사 결과와 코멘트를 더 자세히 이해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앞으로 진단과 치료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검사 결과와 증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가장 정확한 해석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세한 상담을 통해 근전도 검사 결과와 관련 증상을 심층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