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여드름 한약

안녕하세요~ 20대 초반 남성입니다. 입주변 트러블문제로 한약을 7주째 복용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때 다녔던 피부과에서는 항상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해주었는데 성인이되고나서는 피부과를 바꾸고나서
지루성피부염, 여드름 문제로 미노씬 장기복용(합쳐서 1년반 정도)을 했고 심했을 때는 단기적으로 스테로이드제를 처방받았습니다.

그래도 먹을 때만 조금 좋아지고 효과가 점점 없어지는 것 같아 7주 전 부터 양약을 끊고 한약을 복용하며 치료하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3개월정도부터 서서히 괜찮아질 것이라 했는데 7주차인 지금 얼굴 가려움도 꽤 줄어들었고, 입주변 여드름도 거의 줄어들었습니다.

아 한의원에서 체질은 간대폐소라고 했습니다.

여쭤보고싶은건 왜 3개월을 치료 예상 기간으로 잡는지, 또 제가 처음 한약을 먹었을 땐 변색이 검게 혹은 검은 녹색? 같았는데(설사나 변비는 안 했습니다) 7주차 부터는 황토색으로 변했습니다. 한약을 몸에서 잘 흡수하기 시작해서 그런걸까요?

변색이 변한 시기와 증상이 호전된 시기가 비슷해서 여쭤봅니당


답변

Re : 여드름 한약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궁금증이 해결되었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궁금증이 해결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한약을 복용하고 피부 상태가 호전되고 변색이 바뀌었다는 것에 대해 질문하셨군요.

치료 예상 기간인 3개월에 대해:
한약 치료는 개인의 상태와 문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약은 체질 개선을 목표로 하므로, 장기적인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한약의 효과는 체질 조절과 균형을 회복시키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의 치료 예상 기간이 설정됩니다. 그러나 개인의 상태와 질환의 심각성에 따라 치료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변색 변화에 대해:
한약을 복용하면서 변색이 검게 혹은 검은 녹색에서 황토색으로 변하는 것은 일반적인 반응입니다. 한약은 체질에 작용하여 독소를 제거하고 체내 기능을 조절하기 때문에 변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색이 일어난 시기와 증상의 호전이 비슷하다는 점은 한약이 체내에서 흡수되어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한약의 작용과정에 따른 것으로서, 증상의 호전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 상태와 약물 반응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이러한 변화가 특정한 의미를 갖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한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의사는 당신의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언과 설명을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약을 복용하는 동안 어떠한 약물이나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한의사나 의료 전문가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들은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여드름 한약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한약과의 관련성은 재고를 해봐야 할 것으로 보이며 약물 중단과 관련있는지 우선 확인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