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떤분은 저랑 동일한 조건에서

아시는분은 비교해보니
거의 모든 피검사 수치가 저랑 이전의 수치와
비슷하던데 만성신부전 2기에서 3기 경계로 진단
받으셨더라구요 .그분은 초음파 검사도 해서
신장크기가 조금 작아졌다고 진단을 받으셨다고 했습니다

제가 만약 최근 검사가 0.6에 여과율 120으로
좋은 수치라고 알고 있는데 수치는 언제든 변동할수 있단 말에 다시 1.0 여과율 67로 갈수도 있다는게 더 두렵습니다

만약 일주일 뒤 재검사시에
다시 여과율 120에서 67로 떨어지면 만성신부전이 되는건가요? 여과율 수치는 정상인데 지난 몇년간 낮은 여과율 유지로 초음파를 해서 신장크기에 문제가 있다면 만성 진단을 받게 되는 건가요???


답변

Re : 어떤분은 저랑 동일한 조건에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만성 신부전의 진단은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신장 여과율 수치가 60 mL/분/1.73m^2 이하로 지속되는 경우에 만성 신부전으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과율 수치는 개인의 신기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일 뿐이며, 신장의 크기나 다른 진단 검사 결과도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신장 크기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신장 크기가 작아질 경우에는 신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장 크기 자체만으로 만성 신부전을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검사 결과 및 증상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여과율 수치가 일주일 내에 120에서 67로 떨어진다고 해도 단순히 그것만으로 만성 신부전으로 진단되지는 않습니다. 추가적인 검사와 의료진의 평가를 통해 신장 기능의 변화와 다른 요인을 고려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걱정이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검사 결과와 증상을 상세히 설명하고 더 자세한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적절한 진단과 조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