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 당뇨병 관련으로 궁금한게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25주에 임신 당뇨병 확정 받고 현재 35주 된 임산부 입니다.

현재 공복 혈당이 높아서 공복 잡아 주는 인슐린 주사만 맞고 있고

태아는 본인 주수에 맞춰서 잘 크고 있습니다.

25주부터 35주 현재 까지 혈당 관리 신경만 쓰냐고

케톤검사는 아침에 일어나서 8시간 공복 지켜주고 하루에 한번만 소변스틱으로 측정했습니다.

오늘 아침 소변검사에서 보라색(+++)이 나와서 3시간 마다 한번씩 소변으로 케톤 추적 관찰중에 있었습니다.

아침먹고 3시간뒤에 케톤 음성이 나왔고 점심먹고 3시간 뒤에는 연핑크색(+)이 나왔습니다.

25주부터 35주 현재까지 혈당관리체크만 하고 케톤 검사는 일어나서 한번만 했다보니

오늘처럼 그동안 식사때마다 탄수화물을 많이 먹지 못하고 배불르게 먹지 못해서

케톤을 3시간 마다 검사를 하지 않았지만 오늘 처럼 낮과 저녁에 활동하면서 연핑크색(+) 케톤이 많이 나왔을거 같다느 생각이 들었습니다.

케톤이 태아 신경계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하다보니

25주부터 35주 현재까지 탄수화물을 저게 먹어 하루종일 케톤에 노출이 많이 된거 같아서

뱃속 태아한테 안좋은 영향을 많이 준게 아닌지 걱정이 되어서 문의 드립니다.


답변

Re : 임신 당뇨병 관련으로 궁금한게 있습니다.
김현정
김현정[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현정입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현정입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나 과도한 식이조절을 하였을 경우에도 나타나고 혈당에 당과 케톤 수치가 올라가면 소변에서 검출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변에서 간이 검사로 케톤이 나왔다고 모두 위험한건 아니고혈액에서 그 수치를 정확하게 확인해 봐야 합니다. 우선 임신성 당뇨이시니 현재 혈당조절이 공복혈당 90정도, 식후 1시간혈당 120~140정도로 잘 조절되고 있는지 확인하는게 제일 중요하고 공복혈당이 조절이 안되고 있으면서 배뇨 증가. 과도한 갈증, 탈수, 빠른 호흡, 숨쉴떄 나는 과일 냄새, 구역질, 구토, 피로, 혼수상태 등이 있다면 케톤 산증의 징후이니 혈액에서 정확한 케톤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의 증상이 없고 혈당조절을 잘 하고 있다면 소변에서 검출되는 케톤에는 너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