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ADHD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제가 어렸을때부터 지금성인까지 인생 삶이나 전반적인 생활부분에서 제가 ADHD라는 병명을 모르고 살아왔었는데

최근 성인 ADHD 인것같다는 확신같은게 들어서 혹시나 하고 질문드립니다..

이게 심해진건 5개월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

예전에도그랬지만 5개월 전 그 시점부터 갑자기 잡생각이 너무많아지고 뭘 하면서도 계속

잡념에 빠지고 그 생각,잡념이 끊임없이 계속 되다보니까 모든 삶이 부정적으로 보이고

불안하고 초조 하더라구요.. 우울하기도 하고 ... 이러한 성인ADHD가 다른정신질환(우울증이나 불안장애)를 유발하는지

궁금합니다..

제 질문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성인 ADHD가 우울증,불안장애 등을 합병증처럼 유발시키기도 하나요?

2.만약 성인 ADHD로 나왔다면 약물치료를 최우선으로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약물에 대한 내성이라던가,의존정도는 보통 어느정도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3.보통 약물치료의 기간은 어느정도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 정말 너무 힘들고 지칩니다..

도와주세요 ...ㅜㅠ


답변

Re : ADHD 관련 질문입니다...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1. 성인 ADHD가 직접적으로 우울, 불안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시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ADHD로 인하여 적응 상의 문제나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경우 부수적으로 우울, 불안이 나타날 개연성은 있습니다.

2. 약물 치료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70%정도에서 약물 치료에 반응을 보입니다. 약물은 복용하다가 끊으면 이전 상태로 돌아가며 내성이나 의존은 적은편입니다.

3. 집중을 해야 하는 직종 또는 그러한 상황에 놓여있을 때에는 꾸준히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학생의 경우에는 공부에 흥미가 있고 집중이 잘되었을 때 공부의 결과가 잘 나오는 경우에는 수능을 칠때까지 복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굳이 집중을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면 과다활동이 줄어드는 중고등학생 때에는 약물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성인 ADHD도 환경에 따라서 약물을 유지할지 말지 효과와 부작용 등을 평가하여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ADHD 관련 질문입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힘드시죠? 일단 지금의 상태가 어떤지를 진료와 상담을 통해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구체적인 치료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