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열증세와 직장(대장)암

안녕하세요, 치질수술로 인해 하루하루 우울한 상황입니다. 상세한 답변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pph 내치액 수술한지 2년 반정도 되어갑니다.
6개월 전 정도부터 배변시 계속된 약한(때로는 강한) 통증, 간헐적(1달에 1번정도)인 출혈이 있습니다.
피가 난 다음날 수술한곳이 아닌 다른 항문외과에서 항문경검사를 했는데 특별히 문제될만한 부분은 없어보인다며 내시경을 해보라고 하였는데요.

*참고
- 2017.8월 선종 3cm(low 이형성) 제거 / 2017.9월 pph수술 / 2019.1월 과증식성용종 1개제거

1. 항문에 특별히 문제될게 없는 상황에서 피가 보이면 대장(직장)암 확률이 있는건가요?
→출혈은 선홍색이며, 딱 한번 약간 검었습니다(변을 닦으니 묻었고 변에 섞여보여 검붉은 색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점액질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변도 매우 매끈한 편이구요. 다만 양이 많지는 않고 잔변감이 오전에 주로 좀 있는 편입니다)
2. 항문에 문제가 없는데 통증과 출혈은 왜 발생하나요? 특별히 변비도없고 한데요.
배변시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그럴수있나요? (상체를 숙이는 등)
3. 배변 전에(약간 참을때) 약간 찌르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아침에 일어나는게 두렵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치열증세와 직장(대장)암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많이 걱정되시겠습니다. 선종이나 용종이 보인 곳이 항문아니라 대장쪽이죠?
다 제거가 되었으니 그곳에서 나오는 피는 아니죠.
먼저 대장내시경은 1-2년에 한번씩은 하셔야 합니다.
대장암이 생겨도 빨리 발견되게요. 원래 그리하지요.
위의 증상들은 치열 때문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본인은 변이 정상이라고 해도 시작부윈 단단하여 치열을 일으키고 잔잔한 치열은 통증이없고 변볼 때 가끔 피가 보입니다.
물을 매일 1.5리터 이상씩 마시시고 쾌변을 위해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체를 숙이지 않아도 급하게 변이 나오게요.
그리고 닦을 때도 살살해야 합니다. 그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변이 부드러워지고 어찌되시는지 관찰하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