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틸녹스 보관중 실온 이상의 온도에 두었다면?

통에 담겨 보관중인데 실수로 바닥에 떨어트리고 잠들었습니다.

보일러가 꽤 뜨거운 편인데 약 보관온도가 실온이라고 하더라고요.

30이상의 온도일 수 있다고 생각이되는데 복용에 지장 없을까요? 바닥에 놓여진 시간은 5시간정도 입니다.


답변

Re : 스틸녹스 보관중 실온 이상의 온도에 두었다면?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원하던 가장 정확한 답변이었습니다. 참고문헌까지 너무 신뢰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원하던 가장 정확한 답변이었습니다. 참고문헌까지 너무 신뢰갑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문의주신 스*녹스는 주성분이 졸피뎀 타르타르산염입니다. 약품연구과정에서 온도나 물리적 환경에 따른 안정성실험은 필수적이라 관련 논문을 찾아서 답변드립니다.

실내 보일러를 작동하였다고해도 50'c 표면온도가 이상으로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1) 실험조건에서 졸피뎀을 물에 녹인 상태로 70'c에서 8일간 보관하였을 때에도 졸피뎀 안정한 상태를 나타냈습니다. 결과는 100%라고 되어있습니다.
2) 가루형태로 60'c 오븐에서 3일간 보관 : 93~95% 유지

일반적으로 약의 유효성은 표기농도의 90%까지를 의미합니다. 주성분의 함량이 93~95%라면 합격수준입니다.
이런 실험결과를 보았을 때, 알약상태로 5시간 정도 방치되었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1) 졸피뎀 용액상태, 70'c 8일간 보관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70481920_Stress_degradation_studies_on_zolpidem_tartrate_using_LC-DAD_and_LC-MS_methods

2) 가루형태 졸피뎀, 60도의 오븐에서 3일간 실험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065127/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