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지속적인 소화불량때문에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 소화불량 및 구역감이 심해져 위대장내시경을 받았고 아직 조직검사 결과는 기다려봐야 하지만 육안으로 큰 문제없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구역감이 있고.. 이에따라 음식섭취를 많이 하지 못하니 살도 많이 빠졌습니다. 그래서 검색 중 sma 신드롬(상장간막동맥증후군?)이라는 희귀질환에 대한 정보를 알게됐는데.. 혹시 그 병은 아닐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아픈지는 10년정도 됐고 매일 아픈건 아닙니다. 괜찮을때는 2-3년 말짱하다가 한번 아프면 몇날에서 몇달...음식냄새만 맡아도 입맛이 떨어지고 위가 붓는 기분에 구역질이 올라옵니다. 최근 키, 몸무게는 158에 38키로였습니다. (안아플때는 잘먹어도 41~42kg라 마른편이긴 합니다.) sma는 소장이 막혀서 그렇다고 하는데..제 경우는 주로 식전이 더 아프거나 식사 중 조기포만감 때문에 힘듭니다. 식후에 구토나 복부통증이 없다면 sma신드롬에 대한 염려를 내려놔도 괜찮을까요??


답변

Re : 지속적인 소화불량때문에 걱정입니다.
황규엽
황규엽[전문의] 허브연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황규엽입니다.

마른 여성에서 호발하는 질환입니다. 무릎은 가슴에 대고 왼쪽으로 누우면 편해지기도 합니다.
가능성이 낮지만 불안하시면 가까운 내과 특히 ct나 조영술이 가능한 내과에서 상담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지속적인 소화불량때문에 걱정입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소화기내과 내원하셔서 전문의 처방지시에 따라주시고,
평소 식사하실때 음식선택도 조금 신경써서 잘해주시기바랍니다
너무 자극적인음식이나 너무 찬음식들은 피해주시고
밀가루음식도 가급적 피하시면서 규칙적인식생활관리를 하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