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이식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제가 방문했던 성형외과나 피부과에서는 피부이식이 불가능하다고 했는데
저출력으로 40번가량 치료해도 변화가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병원에서도 치료에대해서 확신이 없으시다고만 해서요..
혹시 대학병원 피부과와 일반병원 피부과에서는 다른 진단이라 병명은 정확히는 잘모르겠습니다
피부질환 외에는 큰 문제는 없지만 더 진해지고 이곳저곳 점이 한두개씩 더 계속 생기고 있어서 일단 큰부위만 피부이식이 가능할지 문의드립니다.
한쪽팔전체와 손,손바닥까지 점이 있는데
피부이식이 될까요?
치료가 너무 하고싶습니다
사진 첨부합니다


답변

Re : 피부이식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김종석
김종석[전문의] 청담라인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종석입니다.

저는 성형외과 전문의이기 때문에 피부과적인 지식 이외에 피부이식에 대한 부분만 답변 드리겠습니다.

피부이식은 외상(조직 손상, 화상 등)에 의해 피부의 결손이 생긴 경우나 피부 병변을 수술적으로 제거하여 발생한
피부 결손을 메꿔주는 수술입니다. 정상적인 피부 조직 (주로 허벅지, 엉덩이 등)을 채취하여 이식편으로 사용하는데,
결손 상태에 따라 전층피부이식 (FTSG - 진피층 포함) / 부분층피부이식 (STSG) 으로 나뉩니다.

질문자의 피부 병변을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수술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팔과 손은 관절이 많고 특히 손은 미세한 움직임을 만드는 기관이기 때문에 피부이식은 아주 신중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피부 이식이 생착되는 기간 동안은 손을 자유롭게 쓸수 없고, 관절을 특정 자세로 고정하여 사용할수 없게 되고, 생착 후에도 재활 훈련이 필요하며, 이같은 과정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이식 부위의 구축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개인병원에서는 피부이식을 거의 하지 않고 대학병원 성형외과에서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질문자가 피부이식을 원한다고 하여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고, 피부과적인 진단과 치료, 적응증에 해당할 경우
성형외과와의 협진 후 최종적으로 수술 여부가 결정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