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통증

증상 :허리통증 근육과뼈가 아닌 신경쪽 통증
이미 병원에 가서 x-ray를 찍어 봤고 24살이란 젊은 나이를 말하며 큰 이상은 없으니 물리치료를 권해주었어요.
앞쪽으로 허리를 숙일때 가장 아프고, 2주일 전 엄마 허리를 밟아 드린다고 오른쪽 다리를 들어 힘을 가하는 중에 엉덩이와 오른쪽다리 옆부분까지 통증이 연결되었어요. 걷는 데에도 고통을 호소했어요. 지금은다리쪽 통증은 없어 졌어요.
특별히 격한 운동이나 일을 하지 않음에도불구하고 뒷목이나 등,허리 옆구리가 두들겨 맞은 것 같고 항상 근육이 뭉쳐져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아요

발생시기 : 하루에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편 약4-6시간정도 50분-1시간간격으로 잠시 일어서거나 누워 주고 있어요.
통증이 있은건 4-6개월정도이고 통증이 본격적으로 심해져 생활이 불편해 진건 1달반 정도 되었어요.

왜 이런 건가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도와주세요.


답변

Re : 허리통증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1. 특별히 격한 운동이나 일을 하지 않음에도 허리는 많은 부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는 것은 허리가 그만큼 지속적인 부담을 가지고 있고 허리 근육에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 천천히 편하게 1-2시간 걷는것은 산책이며,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라면, 1-2시간을 꼼짝 못하게 서 있거나, 앉아만 있게 하는 것은 일종의 고문입니다. 허리근육입장에서는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것이 충분히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 근육의 뭉침은, 근육 사이로 지나가는 신경과 혈관에 영향을 주어, 신경이 눌리는 듯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엄마허리를 밟아 드린다고 ~~~ 이하 동작에서 느끼는 통증은 허리를 지탱해는 깊은 근육인 '장요근'의 긴장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어 보입니다.

3. 허리쪽, 기타 등쪽 근육을 풀어주는 침 치료, 물리 치료를 받아 보세요.
특히 침 치료는 깊숙한 근육을 풀어주는데도 좋은 효과를 냅니다. 또한 바른 자세로 앉으려 노력하시고,
자주 편하게 걸어주는 운동도 권하고 싶네요.

더욱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리통증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x-ray상 문제가 없더라도, 방사통이 있는 것으로 보아, 디스크라거나 신경관 등이 눌렸을 가능성에 대해 평가가 필요할듯합니다.
척추전문병원으로 진료를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