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175 몸무게 65 나이 20세인 남자입니다. 요새 ...

키175 몸무게 65 나이 20세인 남자입니다. 요새들어 알앗는데 팔꿈치와 새끼손가락에 감각이 다른살에 비해 무뎌지네요. 학생시절 연필로 필기를 많이해서 이쪽살에 굳은살이 배긴건가요? 팔꿈치 부분은 손톱으로 누르면 감각이 거의 없고 그 윗부분올라가도 감각이 다른살에 비해 없네요 다른손가락을 다 깨물엇을때 새끼손가락만 덜합니다.


답변

Re : 키175 몸무게 65 나이 20세인 남자입니다. 요새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새끼손가락 쪽의 감각을 담당하는 척골신경이 압박되어 나타나는 척골신경증후군,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는 부위에 발생하는 신경종 등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신경종의 경우 신체 어디서나 나타날 수는 있지만 주로 압박을 가장 많이 받는 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척골신경증후군의 경우 팔꿈치 부위에 반복적으로 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팔꿈치를 굽히는 자세, 골절 등의 외상, 컴퓨터 작업 등을 할 시 팔꿈치를 과도하게 굽히는 습관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잘 발생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1~2번째 손가락 근육의 위축, 4~5번째 손가락이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기를 많이 하시는 동안 해당 손/팔꿈치에 압박을 많이 받거나 필기하는 자세에서 팔꿈치가 과도하게 굽혀지는 습관이 있으셨다면 위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일단 정형외과나 신경과, 신경외과 등의 간단한 진료 및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명을 알면 치료 자체는 간단하니 증상이 지속되실 경우 해당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