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집에서 혈압잴때랑 비교하면 회사에서 혈압잴땐 (맥박 ...

집에서 혈압잴때랑 비교하면 회사에서 혈압잴땐 (맥박 이완) 높게 나와서 회사 의무간호사님이 심장검사해보라해서 병원가서 진료받았습니다 병원에서 심전도검사후 이상 징후있으면 심초음파한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심전도만하고 의무간호사님께 심전도 검사결과 보여줬지만... 나이가 어려서 걱정된다고 (어린나인 아니지만)심초음파해보는게 좋다고 하시네요ㅜㅠ

입사전 보건소에서 128 88
회사에선 160 110


답변

Re : 집에서 혈압잴때랑 비교하면 회사에서 혈압잴땐 (맥박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현재 심전도상에는 특이 소견이 관찰되지 않아 보입니다.

혈압은 측정하는 상황(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인지, 긴장 되는 상황인지 등) 및 혈압 측정 이전 흡연/커피 섭취 여부 등에 따라 다르게 측정될 수 있으며 편안한 환경에서 측정되는 혈압이 정상 소견이나 회사에서 측정된 혈압만 높은 경우 백의성 고혈압(스트레스성, 긴장성 고혈압) 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는 백의성 고혈압은 별다른 치료 없이 마음을 편안히 하고 경과관찰만 하면 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연구결과들에 따르면 백의성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 역시 정상인에 비해 뇌졸중 이나 심근경색 등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단 업무시 측정되는 혈압이 높게 측정되는 것은 사실이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장내과(순환기내과)에서 고혈압 관련 건강상담 이후 필요하다면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것도 선택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