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림프절 붓고 미열 계속 나는데 이 증상만으로 의심되는 질병이 있나요?

거의 4개월동안 미열이 계속되고 2~3주에 한번씩은 하루 이틀정도 고열이 났어요.
목쪽 림프절이 많이 붓고 통증도 있어요 이 증세도 거의 2~3주 주기로 심해졌다가 통증만 좀 사라지고 다시 심해지고 그러네요.
이비인후과나 내과에서 급성 림프절염으로 약도 먹고, 한 병원에서는 기쿠치병이나 결핵성으로 의심된대서 큰병원에서 조직검사 해봤는데 일반 림프절염으로 진단받았어요.(2달 전)
그런데도 열이 계속 나고 통증도 심하고 멍울이 자꾸 올라와서 다시 병원에 가봤는데 큰병원가서 감염내과 가서 혈액검사해보라고 하더라구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중이라 곧 괜찮아지겠지 하고 생각하는데 열때문에 몸이 지치고 힘드니까 괜히 걱정이 되네요.
증상으로만 보면 의심되는 질병이 있나요? 원인이 너무 궁금하네요ㅠ 당장 큰 병원 갈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다음달까지 기다려야합니다ㅠ


답변

Re : 림프절 붓고 미열 계속 나는데 이 증상만으로 의심되는 질병이 있나요?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직접 진료보지 않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애매하나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면 현재 질문상으로는 림프절이 붓고, 미열이 장기간 지속된다고 하였습니다.

4개월이나 미열이 지속된 것으로 보면 급성 감염성 질환은 아닐 것으로 생각되며 류머티스성 질환같은 자가 면역성 질환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감염성 질환 중 장기간 미열 및 림프절 증대를 보일 수 있는 결핵성 림프절염은 배제를 하셨다고 하니 이부분 또한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감염내과가 있는 대학병원에 방문해 보심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원인을 알기 위한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최소 2-3일 정도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Adult onset still's disease 를 의심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장기간 미열, 관절통, 림프절 증대, 분홍빛 반점 등을 특징으로 하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이는 대학병원애서 추가적인 검사들을 통해 진단가능합니다.

우선 증상의 호전 및 원인을 알 수 없어 많이 걱정이 되실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이렇게 증상의 호전은 없더라도 장기간 악화되지 않고 지속만 되는 것들은 생명에 지장을 주거나 건강을 악화시키는 큰 질환은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감염내과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학병원 감염내과는 질문자님 처럼 원인을 알 수 없는 희귀질환들에 대한 연구 및 원인을 밝히고 치료를 돕는 과 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