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인두암 치료로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병행해서 받고있습니다.

비인두암 치료로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병행해서 받고있습니다.
항암 후에 방사선 10회 진행 중에
구강안이 많이 헐고 목도 많이 헐어 식사가 힘듭니다
통증이 심한데 진통제도 별 소용이 없습니다

고민이..
치료를 계속 진행하는게 맞는지
잠시 쉬었다 해야하는지
걱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구강 안에 염증과 통증이 심한데
좀 도움이 되는 방법 없을까요?


답변

Re : 비인두암 치료로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병행해서 받고있습니다.
신세원
신세원[전문의] 의료법인안동병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방사선종양학과 상담의 신세원 입니다.

힘든 치료 과정을 꾸욱 참고 계신 것 같아서 먼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비인강암은 극히 초기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암제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하는 치료법이 많은 연구에서 표준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항암제 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하는 경우에 치료 효과는 증강되지만 더불어서 정상 조직에 대한 급 만성 부작용도 더 증가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환자분들이 견디기 어려운 치료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현 단계에서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에는 병합치료의 잇점이 사라지게 되므로 가능하면 치료는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인강암 치료에서 세기조절방사선치료가 보편화 되어 있어서 과거의 치료법보다 부작용의 발생이 많이 줄어들어도 통증을 동반하는 점막염은 피할 수 없습니다.

먼저 일반 진통제를 미지근한 물에 녹여 소량씩 자주 삼켜 보시고, 가글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전에는 올리브기름이나 참기름을 한 두 숟가락 먼저 삼킨 후 5분 정도 지난 후 자극성이 없는 부드러운 음식물을 소량씩 삼켜 보십시오. 첫 모금이 가장 힘이 들지만 반복하면 할수록 통증이 감소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국소마취제를 처방 받아서 복용하시고 점막을 코팅할 수 있는 빨아 먹는 위장약도 도움이 됩니다. 때로는 전신적인 마약성 진통제도 도움이 되며, 염증 억제를 위한 항생제 및 진균제도 사용할 수가 있으니 담당주치의 선생님과 긴밀히 상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빠른 회복을 기원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