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액검사 수치가 궁금합니다..

mpv 수치가 4.2로 정상보다 낮고, rdw수치도 10.7로 정상보다 낮고, pdw는 17.2로 높으며, neutrophil수치도 76.4로 정상보다 높고, lymphocyte 수치도 17.0 으로 정상보다 낮은데요 각각 어떤 수치인가요? 그리고 몸에 크게 이상이없는건가요..

특히 mpv 수치가 많이 낮아서 좀 걸리는데요..


답변

Re : 혈액검사 수치가 궁금합니다..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위의 항목들은 크게 신경써서 볼 부분은 아닙니다.
우선 혈액검사라고 한다면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수치의 절대값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즉, RBC, WBC, platelet 의 절대 수치를 좀 더 중요하게 보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정보는 없기 때문에 명확한 설명을 드리기는 애매합니다.

RBC (적혈구 수의 증가 혹은 감소) 를 확인 한 후 만약 빈혈이 있다고 한다면 그 빈혈의 성상이 어떤지
확인하기 위해서 MCV, RDW 등의 수치를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RBC 수치가 정상인 경우에는 MCV, RDW 등의 수치가 정상을 조금 벗어나더라도 크게 질환이 의심되는 것은 아닙니다.

mpv, pdw 는 혈소판 (platelet) 과 연관된 항목입니다.
혈소판 수치가 정상이라고 한다면 mpv, pdw 역시 기준에서 흔들려도 큰 이상은 없습니다.
mpv 는 mean platelet volume 으로 만약 혈소판 수치가 상당히 낮을 경우, 혈소판이 수치가 낮은 것이 골수문제로 생성 이상이 있는 것인지 ( mpv 의 감소) 혹은 골수에서는 잘 만들어지지만 골수외적인 부분, 비장 같은 부분에서 깨져서 그런것인지(mpv 정상) 그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감별포인트 등으로 이용합니다.

혈소판 수치가 정상이라면 이러한 항목들이 흔들려도 큰 걱정은 안해도 된다는 것이지요.
pdw (platelet distribution width) 수치가 높다는 것은 혈소판 모양이 일정하지 않음을 나타내지만 이역시 전체 혈소판 수치 자체가 정상이라면 큰 의미는 없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rdw (red blood cell distribution width) 는 적혈구의 모양 분포 구획입니다.
수치가 높을 수록 적혈구 모양이 들쭉날쭉하다는 것이지요.

백혈구 WBC 전체 개수가 증가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면 , neutrophil, lymphocyte 비율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WBC 증가를 보일 경우에는 우리 몸의 세균감염 등에 의한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WBC 증가이면서 neutrophil 비율이 높으면, 세균감염, lymphocyte 비율이 높으면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항목들은 의료진이 만약 질환을 의심될 때 그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들이지 일반인 분들이 신경써서 볼 부분은 아닙니다.
의료기관에서 혈액검사상 큰 이상이 있다는 얘기를 듣지 못하셨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기타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진료보신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