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폐섬유화증 대처방법(아버지증상입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아버지가 4년전에 폐섬유화증으로 진단 받으셨습니다.
치료 방법을 알아 보았으나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으시다고 하셔서
그냥 건강에 좋은 음식과 식품으로 조절하시다가 8개월전부터 한약을 복용하셨습니다.  그러나 3개월전부터 더 심해 지시는 것 같아 한약을 중지하고 아빠에게 맞는 음식으로 조절하시고 계십니다. 그러나 1개월전부터 더욱 심해지셔서 지금은 일어 서시거나 앉으시거나 조금만 움직여도 기침이 많이 나시고 숨이 가빠오셔서 거의 거동을 안하십니다. 2주전까지만 해도 가래가 있으면 뱉으셨으나 지금은 힘이 없으셔서 인지 가래도 제대로 못뱉으시겠다고 하십니다. 곁에서 지켜보기가 너무 마음이 아파 글을 올립니다.  완치 방법은 없다하시더라도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으며 지금 겨울철이라 건조해서 더 그러시는 건지 어떤 좋은 방법들이 있는지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답변

Re:폐섬유화증 대처방법(아버지증상입니다)
진재용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재용입니다.
 

73세의 아버님이 4년전 폐섬유증을 진단 받으신 후, 기침과 호흡곤란으로 고생하고 계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없는가 하는 질문이신데요.
 

폐섬유화증(의학적으로 특발성 폐섬유화증)이 난치의 병이라고 하나, 그 악화 속도가 비교적 완만하기 때문에 노인이 된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그 심각성이 적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난치병의 대명사인 암 질환도 노인에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좀 덜 심각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있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약이 스테로이드입니다.
폐섬유화증이란 폐의 만성적 손상과 이에 대한 회복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하면서 폐포 주위가 섬유화되어 두꺼워지는 병이므로, 면역 억제를 통해 염증을 줄이면 그 진행을 막는 효과를 거둘 수가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약제들의 실제 치료 효과는 매우 제한적이며 부작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환자에게 맞는 약제의 선별이 중요합니다. 
 

특히 노인에서의 치료에는 더욱 효과가 제한적이어서 치료 대상 선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효과의 모니터링도 중요한 것으로 되어서 6-12주 치료 후 확실한 호전을 보이는 경우에만 치료를 유지하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한가지 중요한 포인트는, 폐기능이 감소되면 호흡곤란이 발생되는데 이 때문에 운동이 제한되게 됩니다만, 호흡곤란이 있어도 운동(걷기 등)은 어떻게든 계속 유지하셔야만 합니다.

운동을 안 하게 되면 근육이 약해져 조금만 움직여도 더욱 호흡곤란이 느껴져 더 운동을 안 하게 되는 악순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