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머리가 자주 아파요


- 성별 : 여
- 혈압 :
- 키/체중 :  169cm /  68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어머니는 갑상선과 허리 디스크를, 아버지는 간경화를 가지고 계셨어요.

-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저혈압, 빈혈의 종류로 의심되는데..아님 비타민 부족이라던가..

- 상담내용 :
머리가 자주 아파요. 시력도 많이 안 좋아지는 것 같에요. 요즘 들어 기억력도 되게 많이 나빠졌어요. 원래 건망증이 있긴 했지만 요즘 들어 (해가 갈수록..) 기억력이 감퇴 되가는 듯 해요.. 비타민 부족인가요..그리고 앉았다가 일어설때 앞이 잠시 안 보이고 어지러워요. 그래서 잠시 눈에 힘을 주고 앞을 빤히 한 2초에서 5초 동안 주시하거나 고개를 좌우로 움직여야 시야가 다시 돌아와요. 햇빛 아래 나갈 때도 가끔 눈 앞이 깜깜하고 어지러워요. 그래서 중심을 잃을 때가 많아요. 어두운 곳에 오래 있거나 하면 머리가 아프고 손끝이 차가워져요.
이건 아주 드물게 이러나는 건데 가끔 왼쪽 가슴 쪽이 아파요. 그냥 왠지 가슴이 쪼그라드는 느낌이랄까?

몇일 전에 잠시 햇빛 아래 있다가 속이 미슥거리고 다리에 힘이 풀리고, 얼굴.입술이 허옇게 뜨고, 시야가 대게 환해지고, 머리가 아파왔어요. 좀 쉴려고 앉을 만한 곳에 앉아 있다가 속이 너무 미슥거려서 화장실을 찾다가 그만 자리에서 쓰러졌어요. 그래서 그렇게 화장실을 어차어차 해서 가서 토를 했지만 나오는 건 별로 없었어요.

그리고 이건 어제 있던 일인데 아침에 전철 타고 나가다가 머리에 두통이 너무 심하게 왔어요. 귀에서 윗부분부터 머리 뒷 쪽까지 전기가 오듯 아프고 머리속이 끈어질듯 아파서 눈물이 나왔어요.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힘든 하루가 있거나 신경써야 할게 많으면 머리가 자주 아파와요. 스트레스를 안 받는것 같지만 머리는 받는 것 같은데...

의사님,
제발 저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그에 대한 처방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머리가 자주 아파요
이한승
이한승[전문의] 허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한승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지는 것 같습니다.
1. 두통:
전반적인 양상은 긴장성 두통과 유사하다 생각되지만,
기억력 장애나 시력저하가 동반된다면 반드시 뇌 MRI를 찍어서 좋지 않은 병이 있는지 감별해 주어야 합니다.
2. 실신:
전신 혈압이 갑자기 저하되면서 뇌혈류량이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빈혈, 심혈관계 질환 자율신경계 이상 등의 원인을 진단해 치료해야 합니다.

우선은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므로 신경과 병의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