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장누수증후군이 뭔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토피가 좀 있었는데 최근 설사를 자주 하고 아토피가 더 심해졌습니다.
피부과도 다녀보고 보습에도 신경쓰고 있는데 도통 잘 낫지를 않네요. 최근엔 우유가 조금만 들어간 음식을 먹어도 설사를 하게 되구요.
그래서 내과에도 갔었는데 저보고 장누수증후군일 수도 있다면서 음식조심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장누수증후군이란 말은 처음 들어보는데 그게 뭔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3.05
장누수증후군에 대해 문의주셨네요.

쉽게 말씀드리면 장에서 무언가가 샌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장의 건강이 우리 몸의 면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건 알고 계시죠? 건강한 장은 장내에 유익한 유산균이 장점막을 잘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나쁜 유해균이라던지 소화가 덜 된 영상소들이나 음식물들이 장점막을 통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있지만 장누수증후군의 경우엔 장점막에서 제대로 막아주지 못해서 우리 몸으로 흡수가 되고 정상적으로 흡수가 되면 안되는 물질들이 혈액을 통해 온 몸을 돌면서 이상반응을 일으키게 된답니다.

질문자 분의 경우처럼 피부로 나타나면 아토피성 피부가 될 수 있고, 호흡기쪽으로 나타나면 알러지성 비염이나 천식 등이 있으며 소화기쪽으로 나타나면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장의 건강을 위해 건강한 음식들을 드셔주시는 것이 좋고 필요 시 유산균을 섭취해주시는 것도 도움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