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습관성 유산 검사 해야할까요?
SMART TAG : 태아, 산부인과, 유산

작년에 두번 유산을 겪었어요. 주변 사람들이 임신했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부럽기도하고 속상하기도 한데... 다시 임신을 준비하려고 하니 또 유산 될까바 걱정도 되더라구요. 병원에서는 초기유산이라서 권유하지는 않으셧는데.. 습관성유산 검사를 해야할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2.22
일반적으로 3회 이상 유산을 경험할 때 습관성 유산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습관성 유산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서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습관성 유산의 원인은 면역학적, 내분비적, 해부학적, 유전적, 혈전경향, 감염 등이 있습니다. 앞서 말한 여러가지 원인 중 일반적으로 초음파를 통해 해부학적으로 문제가 있는지를 살피기 위해서 자궁의 형태를 살피고 내분비적 원인인지 살피기 위해서 갑상선질환 및 다낭성 난소증후군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난소의 기능이 정상인지 파악하기 위해 난포 자극 호르몬과 에스트리올 수치를 월경 3일째에 확인합니다. 면역학적으로는 항카디오리핀 항체검사, 루푸스 항응고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염색체 검사를 실시 할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권유하지 않았다고 하시고 작성하신 내용만으로는 습관성 유산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려울 듯 하나, 습관성 유산 여부를 검사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가까운 병원에 재내방하여 산부인과 전문의와 검사에 대해 상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