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5살 난 딸 아이가 괴사증으로 골두가 심하게 손상되었다는데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증이란 무엇인가요?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증이란 무엇인가요? 5살 난 딸 아이가 괴사증으로 골두가 심하게 손상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의 얘기가 완치되더라도 다리를 절 가능성이 있다고 하시고 지금도 약간 저는 것 같습니다. 괴사 증세가 올해 초부터였던 것 같은데 다리가 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이고 괴사증이 치료된 후 실제로 다리를 절게 된다면 어떤 치료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빠른 회신을 부탁드립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1.06
질문자님의 자제분은 레그-페르테스병(Legg-Perthes' disease, LCP)이 의심됩니다. 아이의 증세가 올해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하셨는데 이 병은 병의 진행 과정이 약 3년 정도 걸리는 병으로서 현재 자제분은 급성기를 지나서 중간 골 변형이 발생되는 시기에 있는 것같습니다. 이 병은 대퇴골두에 혈액 순환의 장애로 골에 괴사가 발생하였다가 일정 시간이 경과된 다음에는 괴사된 골조직이 다시 정상조직으로 대체되는 병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나 골조직의 괴사 범위가 시작할 때부터 매우 심할 경우에는 정상적인 골로 대치된 후에도 대퇴골두에 어느 정도의 변형이 나타납니다. 이 결과로 아이가 다리를 절 수도 있습니다. 이 병의 치료 후의 예후를 결정할 수 있는 몇 가지 인자들이 있는데 첫째는 골두의 괴사 침범 정도이며, 둘째는 발병 연령, 셋째, 환자의 체형 등입니다. 아이는 지금이 치료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현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태를 보지 않고서는 무어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아이는 비교적 어린 나이에 발병되었기 때문에 그나마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골두의 침범 정도입니다. 따라서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이 분야의 전문의를 찾아가서 정확한 진찰을 받은 후에 상황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치료가 끝난 후에 대퇴골두에 변형이 남아 있어서 문제를 일으킬 경우에는 여러 종류의 고관절 성형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러한 변형의 종류는 매우 많고 전문적이고 의학적 문제라서 일일이 설명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이는 지금이 치료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이 분야의 전문의에게 지속적으로 진찰을 받으면서 그때그때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