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몇 달 전부터 기침이 심하고 가래가 있습니다.자고나면 식은땀이 나고 피곤합니다.무슨 병인가요?

몇 달 전부터 기침이 심하고 약간의 가래가 있습니다. 잠자고 나면 식은땀에 젖어 있고 피곤합니다. 무슨 병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1.02
기침과 함께 가래가 동반되는 호흡기 증상과 함께 밤에 잘 때 발한 증상이 있다면 호흡기 감염 특히 폐결핵의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폐결핵은 주로 호흡기를 통해 결핵균이 폐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환자가 많은 중요한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호흡기 증상으로 기침과 가래가 나타나고 심하면 호흡곤란, 객혈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전신증상으로 발열과 함께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보이며 체중감소, 피로감 등이 나타납니다. 흉부방사선 촬영과 객담 결핵균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리게 되며 장기간 결핵약을 복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다른 폐질환, 즉 기관지확장증, 만성 기관지염 등에서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질환의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침으로 고생하고 있고 최근 움직이면 숨쉬기가 곤란합니다. 병원에 갔더니 '폐가 굳어있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기침은 흔한 호흡기증상으로서 어떤 호흡기 질환에서도 기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폐가 굳어있다'라는 말을 하셨다면 이는 폐를 침범하는 간질성 폐질환, 특히 특발성 폐섬유화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발성 폐섬유화증은 대개 운동시 심한 호흡곤란과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데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폐실질의 섬유화가 진행하여 폐기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치료는 섬유화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