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라식 후 합병증
SMART TAG : 시력교정, , 안과, 근시

라식 후 합병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12
1. 감염

라식 수술 후 각막의 감염은 1000명당 1명은 발생합니다. 라식 수술 후에는 5,000명당 1명으로 감염의 위험성은 적지만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 후 통증이 라식 수술 후에는 엑시머레이저 수술 후보다 5분의 1 정도로 감소합니다. 즉 통증이 아주 경미합니다.

2. 각막혼탁

라식 수술 후에는 라섹 수술 후보다는 5분의 1~10분의 1 정도로 각막 혼탁이 감소합니다. 즉, 라섹 수술에서는 근시의 교정량이 많은 고도 근시일수록 각막의 혼탁이 많이 발생하지만 라식 수술에서는 불과 1~5% 정도 내에서 발생합니다.

3. 라식 수술 후 재수술의 가능성

각막의 가장 바깥 층을 이루고 있는 상피가 라식 절단면을 따라 각막 안쪽으로 자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시력 중심부를 침범하여 시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 경우 이상이 있는 부위 각막을 약간 들어내고 자라 들어간 상피를 제거한 후 이 부위를 봉합하게 됩니다.

대부분 괜찮지만 일부에서는 다시 상피가 자라 들어가 또다시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상기와 같은 경우는 10% 정도에서 발생하고 그 중 10% 정도가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근시가 심한 경우 망막의 변성으로 인한 망막박리 등 근시 자체에 의한 많은 합병증이 있습니다. 라식 수술을 받아도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성의 변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