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관상동맥조영술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저의 아버지께서는 병원에서 관상동맥조영술을 받으라고 진단받으셨다더군요.

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부작용이라든가 위험도에 대해서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2.04
관상동맥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동맥을 말합니다. 관상동맥조영술이란 이 혈관에 약물을 주입하여 X선으로 촬영하는 것을 말하구요. 그냥 일반적인 X선 촬영을 한다면 혈관은 보이지 않거든요.

이것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등의 관상동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 실시하는 검사로 사타구니나 팔에 있는 동맥의 일부분을 천공하여 심장까지 가느다란 관을 올리고 관상동맥을 선택하여 약(조영제)을 주입, 촬영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서 관상동맥의 협착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부위에 어느 정도로 존재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고, 이어서 협착 부위를 넓혀 주는 관상동맥 '성형술'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지요.

부작용은 예전에는 많았지만 요즈음은 그리 흔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부작용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을 들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우선 출혈과다와 감염 등이 있을 수 있겠고 조영제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구토나 피부반점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심하게는 호흡곤란과 심정지가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혈관천공과 심장천공, 부정맥으로 인한 심정지, 혈관손상, 말초동맥 폐색, 뇌경색으로 인한 뇌졸중, 합병증 발생으로 인하거나 검사중 환자의 상태가 나빠져 어쩔 수 없이 심장 수술을 하는 경우, 나아가 가장 심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보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의술로 이런 부작용들은 최소화되어 뇌졸중의 경우에는 0.1%, 사망의 경우에는 그보다 더 낮은 부작용의 발생률을 보이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검사임에는 틀림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