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치료 일정

고관절 인공 관절 수술 후 입원해 있는 동안 병원에서의 치료 일정이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13
치료 스케줄은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 선생님의 지시대로 따르면 됩니다. 일반적인 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술 당일과 그 다음날은 통증이 심할 것입니다. 환자에 따라 아픈 정도는 매우 다릅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술 후 보통 방귀가 나오고 청진상 장 운동이 활발하게 되면 물부터 시작하여 음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침대에 누워 계시거나 앉아 계실 때 항상 수술한 다리를 약 15도 정도 벌리고 계셔야 됩니다. 보통 수술 다음날부터 침대의 윗부분에 올라앉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실에서부터 달려왔던 불필요한 피를 수거하기 위한 호스는 2~3일 후에 제거하며, 수술 후 3~4일이 지났을 때 수술 부위의 소독을 시행하게 되고 이때부터는 솜과 붕대는 제거하고 거즈만을 붙이고 있게 됩니다.

수술 당일부터 고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족관절을 머리 쪽으로 당기는 운동,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5초간 허벅지에 힘을 주었다가 다시 5초간 힘을 빼는 운동, 그리고 무릎을 편 채로 누워서 엉덩이를 들어올리는 운동을 계속하십시오. 이 운동은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으로 매 30분마다 5회 정도 시행하시면 적당합니다.

수술 후 5~7일이 되면 휠체어에 앉으실 수 있고 물리치료실에서 평행봉을 이용한 걷기 연습, 보행기나 목발을 잡고 걷는 연습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 후 2주가 되면 수술 부위의 봉합실을 뽑고 퇴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