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화병의 기공요법

화병의 기공요법이란 무엇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07
화병환자에 있어 기공은 어떤 치료보다도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기본적으로 화병은 정서적인 문제가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정신적, 육체적 문제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화병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가슴이 답답하다는 것은 기가 뭉쳐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얼굴로 열이 치솟는 것은 기의 순환에 이상이 생겨 아래로 내려 가야할 기가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생긴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는데 기공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기공은 화병의 치료뿐만 아니라 미리 수련을 한다면 화병의 예방에도 커다란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공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어서 화병환자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그 만큼 하기 쉽지만 반대로 꾸준히 정성껏 해야 하는 점이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공은 본인 스스로가 직접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고, 또한 정성껏 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가장 어려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방법을 익혀서 아침, 저녁으로 하고, 또 화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서 화가 날 때 바로바로 할 수만 있다면 화병에 대하여 예방을 할 수도 있으며, 현재 화병이 있는 환자의 경우도 어느 정도 화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화를 조절하는 기공법 가운데 하나인 육자결을 소개하여 드립니다.

우리는 마음이 급해지면 호흡도 급해지고, 무엇인가에 놀라면 숨이 막히며, 그 순간이 지나면 한숨을 크게 내쉬고, 마음이 안정이 되면 호흡 또한 안정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의 상태에 따라서는 비명이나 탄성, 웃음과 울음, 신음 등이 나오는데, 그러한 호흡과 소리를 증상에 맞추어 거꾸로 하면 마음은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공의 여러 공법 중에서 호흡과 소리를 통한 방법이 육자결입니다.

육자결은 기공에 있어서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호흡법과 자세, 그리고 소리를 조화시켜 만든 것으로 특히 기의 순환이 일시적으로 막혔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인체의 장기에 있는 고유한 소리를 통하여 주파수를 맞추고, 호흡을 통하여 기의 순환을 도와주고 자세를 통하여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 등이 모여서 만들어졌습니다. 화병환자의 경우는 화가 치솟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화를 일시적으로 밖으로 배출할 수가 있어 화가 쌓이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육자결은 여섯 가지 동작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화병환자가 화기를 밖으로 배출하는데는 심장의 기운과 폐장의 기운을 조절하는 방법이 이용됩니다. 숨을 쉴 때는 코로 자연의 맑은 기운을 받아들이고 숨을 내쉴 때는 입으로 인체의 화기를 밖으로 배출하면서 실시합니다.

■ 기본동작: 우선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양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린 후 똑바로 선다.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손을 아래에서 머리위로 손바닥을 위로하면서 큰 원을 그리면서 올린다. 숨을 충분히 들이마시고 나서, 숨을 입으로 내쉬면서 손바닥을 아래로 하여 천천히 몸의 안쪽으로 아랫배까지 내려준다. 이 동작을 3회정도 반복을 하면 기가 안정이 된다.

■ 심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 숨을 들이마시면서 손바닥을 위로하여 몸의 중앙을 따라 심장부위까지 올린다. 숨을 충분히 마시고 나서, 숨을 입으로 내쉬면서 손바닥을 위로하여 머리위로 올리는데 이 때 "허어"하고 소리를 낸다. 이 동작은 심장에 쌓여 있는 화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으로 심장부위에서 손이 한바퀴 돌면서 심장의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는 동작이다. 이 동작은 5회정도 반복을 한다.

■ 폐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 숨을 들이마시면서 손바닥을 위로하여 몸의 중앙을 따라 심장부위까지 올린다. 숨을 충분히 마시고 나서, 숨을 입으로 내쉬면서 손바닥이 밖을 향하도록 하면서 손을 밖으로 뻗는데, 이 때 "?쳄?하고 소리를 낸다. 이 동작은 기가 막힌 것을 밖으로 뿜어내는 것으로 폐장부위에서 손을 한바퀴 돌면서 폐장의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는 동작이다. 이 동작도 5회정도 반복을 한다.

■ 마무리 동작: 심장과 폐장의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나서는 다시 기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기본동작을 3회 반복한다. 이 동작은 화가 막 났을 때 시도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쌓이는 화를 밖으로 내보냄으로써 화를 쌓아두지 않게 되고, 또한 화를 다른 사람에게 터트리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