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아침에 올라가는 혈압이 위험하다고 하는데 정말인지요?

아침에 일어나서 혈압을 재면 갑자기 올라가고, 오전에 다시 재보면 혈압이 정상으로 내려갑니다.

아침에 올라가는 혈압이 위험하다고 하는데 정말인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26
일반적으로 하루의 혈압 변동을 보면 아침 5시부터 혈압이 상승하기 시작하여 오전 11시경에는 가장 높이 올라가고, 다시 하강하다가 오후 4시경에 다시 상승, 그후 떨어져 수면시에는 정상 이하로 떨어집니다.

아침에 깨어나서부터 혈압이 상승하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소위 말하는 조조 고혈압이란 야간 2∼3시의 최저 혈압부터 이른 아침 8시까지의 혈압 차이가 심하여 보통 30∼50mmHg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침에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스트레스와 관련있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눈을 뜨자마자 곧바로 혈압이 올라간다는 사람과 깨어서 침대에 누워있으면 혈압은 올라가지 않으나 일어나 움직이면 혈압이 올라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눈을 뜨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카테콜아민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므로 혈압이 올라가지 않는가 생각됩니다. 고혈압 환자 중 이와 같이 오전 6시에서 9시 사이에 혈압이 현저히 상승하는 경우에는 심근경색증이나 뇌졸중 그리고 급사 같은 사고가 자주 일어나므로 아침 혈압이 상승하는 환자는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아침에 기상을 할 시기에는 앞에서 말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정신적 스트레스가 발생, 심장의 자극전도계에 이상을 일으켜 부정맥이 나타나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또 아침에는 혈액의 응고능력이 증가하거나 섬유소의 분해기능이 감소함으써 혈전이 발생하기 쉬워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고 심근경색증이 쉽게 오기 때문에 심장마비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아침에 혈압이 올라가는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해서 조조 고혈압을 치료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