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혈관종은 반드시 수술을 하나요?

혈관종은 반드시 수술을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22
딸기혈관종은 자연히 소실(자연 퇴축)하는데 5~7세까지 75~95%에서 소실되며, 많은 경우에는 완전히 소실되기 때문에 특수한 부위에서 출혈하기 쉬운 경우 외에는 기다려 보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혹시 나중에 피부에 흔적을 남기는 경우가 있으나 이것은 그때가서 성형수술을 합니다.

간혹 표피 하부조직의 혈관 증식이 심한 경우에는 자연 퇴축 후라도 위축된 흔적이 흉터로 남는 수가 많으므로, 신생아 시기의 딸기혈관종 증식기에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여 치료를 하면 효과적으로 혈관종 증식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숨쉬기나 음식을 삼키는 데 장애를 줄 정도의 혈관종은 수술로 떼어내거나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해면상(해면체 모양) 혈관종은 딸기혈관종과는 달리 자연 퇴축되는 경향이 적습니다. 해면상 혈관종이 다른 기관의 기형과 동반되는 예는 Maffuci 증후군, 청색고무 포말모반(blue rubber bleb nevus) 등이 있으며, 자연 퇴축되는 경향이 적고 불완전하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화염상 모반(불꽃 모양의 점)은 최근 레이저의 발달에 힘입어, 붉은 색을 치료할 수 있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