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치아교정 성인도 가능한가요?

42세의 회사원임니다. 교정을 하고 싶은데 교정치료가 너무 늦지않았는지요. 치아교정 성인도 가능한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19
흔히 치아교정은 어린이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실제로 치아교정치료는 환자의 나이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뼈는 생각하는 것만큼 단단하거나 굳세지 않아서 실제로 구부릴 수도 있고 장기간에 걸쳐서 힘을 주면 형태가 변하게 되어있는데요, 옛날 중국여인들이 일부러 작은 가죽신발을 신어서 발이 자라지 못 하도록 한 전족풍습만 보아도 그러한 사실은 쉽게 이해됩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치아에 적절한 힘을 주면 치아는 턱뼈속에서 서서히 움직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치아의 움직임은 어린이와 성인에서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교정치료는 나이와는 무관하며 할아버지 할머니도 치아의 교정이 가능한 것입니다.

성인에서 주로 문제가 되는 증세로는 뻐드렁니로 인하여 입술이 튀어나오거나, 덧니 그리고 이 사이에 틈새가 듬성듬성 벌어진 분들이 많고 주걱턱과 같이 턱뼈의 성장부조화로 인하여 얼굴모습을 고치려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어감과 동시에 점점 더 치아의상태가 악화될 소지가 큽니다. 예컨데 치아가 삐둘삐뚤하게 겹쳐 있으면 정상인보다 칫솔 질이 잘 안되며 그 결과 잇새에 음식물이 잘끼게 되며 그부 위에 충치나 잇몸질환(풍치)도 훨씬 더 잘 발생합니다. 또한 어금니가 점점 더 앞으로 쓰러져서 가지런하던 앞니가 나이가 들면서 불규칙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사이의 틈새가 점점 더 넓게 벌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아래턱의 관절부위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입을 벌릴 때 마다 턱에서 삐걱삐걱 소리가나며 점점 통증이 증가될 수도 있습니다. 부정교합으로 인한 얼굴모습의 부조화는 그 사람의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사회생활에서도 소극적이 됩니다.

분명 교정치료는 외관상 예쁘게 보이기위해서 하기도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점은 건전한 성격형성과 치아와 악골의 건강증진에 있습니다. 성인의 교정치료에서 가장 큰 장애가 되는 요소는 입을 벌릴 때마다 교정장치가 상대방에게 보이는 것입니다. 특히 대인관계가 빈번하거나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야하는 정치가, 사업가, 배우 등의 직업인에게는 권하기 어려웠었던 것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른사람에게 표시가 전혀 나지 않도록 치아의 뒷면에만 교정장치를 부쳐서 치료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성인들도 문제없이 교정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성인에서 교정치료의 기간은 1년 에세 2년6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한 달에 한 두 번정도 치과에 가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다른 치과치료와는 달리 거의 통증없이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