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혈관성 비염 수술에 대해서 문의합니다.

1년 전에 코수술 후 6개월이 지난 지금 코가 많이 휘었고 오른쪽 코 뼈 부분이 튀어나왔습니다.

이비인후과에 가보니 혈관성비염이며 원래 비염이 있었는데 수술 시 알지 못하고 수술해 콧구멍에서 숨쉬는게 비대칭이라서 수술을 권유받았습니다.

재수술시 예전에 코수술했던 실리콘이랑 다 빼고 나서 다시 해야한다고 들었습니다.

요즘에는 콧물도 계속 나오고 코를 자주 파니 코딱지며, 피도 계속 납니다.

수술을 해야하는지와 혈관성 비염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18
과거에 코 성형수술을 하고 나서 현재 코막힘 등의 비염 증상으로 많이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먼저 혈관 운동성 비염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우선 성형수술과는 관련이 없구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신경 혈관계통이 외부의 자극(온도변화, 음식물의 냄새, 맛등)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해 콧물 및 코막힘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 운동성 비염의 치료는 쉽지 않으며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를 사용해 볼 수 있으나 이 역시 치료라기 보다는 증상의 조절을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외형적으로도 이상이 있고 기능적으로도 이상이 있다면 재수술을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재수술을 하신다면 아마도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 잡고 비염으로 인해 코안의 점막이 많이 두터워져 있다면 이것도 함께 교정을 하게 된다면 코로 숨쉬는 것은 많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외형적으로도 삽입했던 실리콘을 빼고 본인이 원하는 코 모양을 다시 만들어 주는 수술을 함께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통은 이런 여러가지 수술을 복합적으로 하려면 반드시 이비인후과에 가셔야 하며 재수술을 전문적으로 많이 하는 병원도 찾아보시면 적지않게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