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치과교정치료는 몇살 때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치과교정치료는 몇살 때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우리 애가 이제 초등학교에 가는데 치열이 삐뚤어져서 교정을 시작해야 하나 고민이에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15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교정의사에 따라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일 수 있으며 또한 부정교합의 상태에 따른 차가 있으나 대체로 조기에 시작할수록 유리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습니다. 얼굴 및 턱뼈의 성장 부조화로 인한 뻐드렁니 혹은 주걱턱으로 교정치료를 받고자 하는 이들이 적절한 치료 시작 시기를 놓쳐 만족스런 치료결과를 얻기 어려워 턱뼈 교정 수술까지 받아야 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교정치료는 치열의 배열과 더불어 얼굴 및 턱뼈의 양호한 성장을 유도하므로써 종국에는 기능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용모를 갗추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위해 아동의 경우 가장 보편적인 치료 시작 시기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새로 나기 시작하는 소위 혼합치열기인 만 8~10세 정도가 가장 적절할 것입니다. 이 시기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면 성장이 왕성한 시기에 턱뼈의 양호한 성장을 유도하고 그 후 영구치로의 교환이 끝나면 치아를 가지런히 배열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어느 연령층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동의 경우 가급적 조기에 전문의사에게 보여 상담하므로써 최소한 치료 시작 시기를 적절히 선택하여 치료기간의 단축과 치료결과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