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선천성 심장병은 여러 번 수술을 해야 하나요?

선천성 심장병은 여러 번 수술을 해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14
대부분의 선천성 심장병은 한번에 완전 교정 수술을 합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두단계 혹은 그 이상의 단계를 거쳐서 완전 교정 수술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진단에 따라서, 혹은 같은 진단이라 하더라도 병의 양상에 따라 결정합니다.

단계적 수술이 필요한 대표적인 경우는 심장병의 구조가 완전 교정 수술을 하기에 부적합하므로 교정수술에 적합하도록 심혈관 상태를 만들어 주기 위한 경우가 있습니다.

저체중이나 전신 감염 상태 등 환자의 상태가 일차 완전 교정 수술을 하기에 너무 위험한 경우 일차 고식적 수술을 통하여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전신 상태가 좋아진 후 완전 교정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일차 완전 교정 수술로 치유가 되는 선천성 심장병이 다수를 차지하고는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 단계적 수술이 꼭 필요하거나 혹은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위험도도 여러 번 수술을 한다고 더 높은 것이 결코 아니므로 환자의 질환과 상태에 따라 가장 안전하고 장기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는 수술의 전략을 보호자와 의사가 잘 이해하고 상의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그 외에 여러 번 수술을 하는 경우는 완전 수술 후 재발한 경우, 성장에 따라 심장 내 새로운 문제가 발생 한 경우, 완전 교정 수술을 받을 수 없는 환자에서 삶의 질을 높여 주기 위한 고식적 수술을 여러 차례에 걸쳐서 해야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