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베타카로텐은 어떻게 섭취하나요?

항암효과,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는 베타카로텐은 어떻게 섭취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08
베타카로텐은 체내로 들어가서 우리 몸에서 필요한 양만큼 비타민 A로 전환이 되고 일부는 변하지 않고 남아서 항산화제 작용을 합니다.

베타카로텐에 관해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들이 암의 발생과 심혈관질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결과들입니다. 즉 녹황색채소를 많이 먹어서 체내 카로테노이드 농도가 높은 사람은 폐암, 자궁경부암,심혈관질환이 적다는 것입니다.

또한 면역기능 및 남자의 정자건강 유지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꼭 명심할 것은 이것은 단지 ‘관련이 깊다’는 의미인 것이지 ‘베타카로텐을 먹으면 확실히 암이 예방됩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우선 베타카로텐이 풍부한 식품은 대개가 짙은 녹색, 황색, 붉은 야채류입니다. 야채 중 1순위는 당근, 시금치, 호박, 쑥이고 2순위는 열무, 케일, 치커리, 김, 쑥갓, 3순위는 양배추, 토마토, 미나리, 양파, 근대, 브로콜리 등입니다. 과일 중 1순위는 감, 망고이고 2순위는 오렌지, 살구, 복숭아, 자두, 귤, 매실 등입니다.

베타카로텐의 하루 섭취권장량은 아직 정확히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항산화효과를 보기 위해 얼마나 먹어야 되는가에 대해서는 학자들간에 이견이 있지만, 대개 하루 15~25mg 정도가 추천됩니다. 다른 항산화제와도 마찬가지지만 기본적으로 다양한 색깔의 야채, 과일을 먹으면서 여기에 추가로 정제를 보충하도록 합니다.

다음은 추천되는 한가지 복용 예입니다.

베타카로텐의 복용예

1. 비타민 A양을 충족시키기 위한 베타카로텐 섭취량: 하루 5mg정도(보통 식사로 충분)
2. 매일 한번은 다양한 적황색 야채, 과일을 먹도록 합니다.
- 당근1개의 함유량 4~5mg
- 브로콜리 1개의 함유량: 2~3mg
3. 2번의 식사법을 하면서, 항산화 방어벽을 더 튼튼히 하기위한 하루15~25mg의 섭취를 위해 정제로 더 보충합니다.

정제로 보충시 다음에 해당되는 사람은 보다 많은 쪽의 단위로 섭취합니다.

1) 인스탄트식품이나 패스트후드를 즐겨먹는 사람
2) 지방질을 전혀 안 먹는 사람
3) 간질환, 담낭질환, 당뇨, 갑상선기능저하증, 정신적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4) 흡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