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DHA를 많이 먹으면 수명이 길어진다면서요?

DHA를 많이 먹으면 수명이 길어진다면서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08
지방질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라는 게 있는데, 이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가장 간단한 형태는 알파 리놀렌산이고 그외에 EPA(아이코사 펜타노익산), DHA(도코사헥사노익산)이 있습니다. 이중 알파 리놀렌산은 주로 식물성기름에 들어있고 EPA와 DHA는 고등어, 정어리, 연어,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기름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에 관한 대표적 초기연구 결과인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먹는 에스키모인이 미국, 영국인보다 심장마비, 고혈압, 중풍, 당뇨, 건선, 다발성경화증, 만성염증같은 질병발생이 훨씬 적었다”는 보고 이래로 많은 다른 연구에서도 속속 유사한 결과가 보고되었는데, 그런 효과가 일어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혈액 내 지질단백들을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며 둘째, 혈액내 혈소판(주:피응고에 관여하는 혈액내성분)이 응집하는것을 억제하여 혈전증을 방지 할 수 있고 셋째, 혈관의 수축을 일으키는 ‘트롬복산’이라는 물질을 감소시키고 넷째, 세포막을 유연하게 하며 다섯째, 세포분열 촉진물질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면역기능, 항염효과에 대한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효과와는 달리, 질병치료 목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을 복용시킨 연구에서는 확실한 치료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는 아직 없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알파 리놀렌산 : 아마인유>유채화기름>콩기름>땅콩기름>옥수수기름>올리브
2. EPA(아이코사 펜타노익산) : 참치>정어리>고등어>대구>청어>꽁치
3. DHA(도코사헥사노익산) : 참치>고등어>꽁치>정어리>청어>대구

또 생선 각 부위별 DHA함유량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선눈뒤 지방
2. 지방살부위
3. 지방이 없는 붉은 살부위

찬물이나 심해에 사는 생선일수록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플랑크톤을 먹으므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같은 생선에서도 부위별로 함유량이 달라서 제철에나는 등푸른 생선의 머리부분에 제일 많이 들어 있습니다.

DHA의 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생선회’로 해서 먹는 것이며 굽거나 찌면 섭취양이 줄게 됩니다. 생선을 구울 때는 반지르한 기름속에 DHA가 들어 있으므로 기름이 없어질 때까지 바싹 굽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찌개의 경우도 기름이 뜬 국물에 DHA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시중에서 시판되는 DHA, EPA제품들을 분석한 한 조사에 의하면 20~30%정도가 이미 과산화변질화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치료목적으로 투여한 연구에서 사용한 오메가3 지방산이 상당히 변질이 된 것이었다면 연구결과가 신통치 않게 나올 가능성도 있는 것입니다. 다가불포화지방산 자체는 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기는 하지만 과산화변질이 잘 되는 성질에 비추어 볼 때 다가불포화지방을 많이 먹는 사람일수록 지질의 과산화변질을 막아주는 항산화제, 특히 비타민 E를 같이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슨 제품이나 약보다는 “제철에나는 신선한 생선”을 먹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