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담석을 오래 두면 담낭암이 되지않나요?

담석을 오래 두면 담낭암이 되지않나요?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06
담낭암 환자의 약 반수 정도는 담낭에 담석이 같이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담낭담석이 담낭암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증상이 없는 담낭담석 환자라도 앞으로 발생할지 모르는 담낭암을 예방하기 위하여 예방적 담낭절제술을 시행하던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담낭담석이 있더라도 담낭암이 발생할 확률이 거의 없음이 여러 역학조사를 통해 알려졌고, 과거에 시행되던 예방적 담낭절제술을 시행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을 고려할 때 증상이 없는 담낭결석 환자는 수술을 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되고 있습니다.

담낭암 환자의 반수 이상에서 관찰되는 담낭결석은 담낭암이 발생함으로써 담즙의 구성 성분의 변화, 담낭 운동의 저하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 결석이 생성는 것으로 결석이 암보다 먼저 있다가 암을 유발한다는 논리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담낭에 결석이 있다하더라도 증상이 없으면 치료를 할 필요가 없으며 담낭암을 염려하여 미리 담낭을 절제할 필요는 더욱 없습니다.

담낭결석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할 경우는 결석에 의한 증상이 뚜렷이 있거나 담낭염과 같은 합병증이 있을 경우에 국한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 이 원칙에서 예외적으로 담낭벽이 석회화된 경우, 담낭벽이 비후되어 담낭암과 구별이 어려운 경우 등은 증상이 없어도 담낭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