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할머니가 귀가 잘 안들려요.

할머니가 귀가 잘 안들리는데 어떡해야 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07
청력장애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고 고혈압 유무, 유전, 소음 노출 정도 등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노인에게 대표적인 것은 노인성 난청이라고 부르는 청신경 노화에 의한 현상입니다.

이 노인성 난청의 특징은 모든 음을 잘못 듣는 게 아니고 주로 고음을 잘못 듣는 것입니다. 물론 심해지면 낮은 음도 잘못 듣게 되고 처음에는 잘 들리던 말소리가 차차 안 들리게 됩니다.

병원에 가시면 우선 기본 청력검사를 통해서 청력장애의 유형과 정도를 검사하게 됩니다. 우선 원인을 알아야 하므로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만일 노인성 난청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보청기를 하면 됩니다.

보청기는 자신의 청력장애 정도와 특징에 맞추어서 끼워야 하고 오히려 안 하는 것 보다 방해가 되고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처방을 받아서 착용해야 합니다. 또 일단 낀 후에도 배터리를 가는 방법 등, 사용방법 연습과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또 보청기를 끼웠다고 해서 완전히 정상 청력이 회복되는 것은 아닙니다.

집안에 보청기를 사용하는 노인이 있으면 가족들은 무조건 크게 말하는 것보다 상대방 얼굴을 보면서 천천히 똑똑한 소리로 대화하도록 하십시오. 또 텔레비전 소리나 라디오 소리 등 소음이 없는 곳에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