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반측안면경련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반측안면경련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04
약물치료

-항경련성 약물
신경의 흥분성을 줄일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약물의 효과가 적습니다. 경한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놀이나 알코올
안면신경에 지나는 페놀이나 알코올을 주어 신경을 차단시키는 치료가 과거에 시행되었습니다. 이는 처치시 통증이 심하고, 안면마비를 유발시키므로 더 이상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보톡스(BOTOX ) 주사
보툴리늄독소(Botulinum Toxin Type A) 현재까지 알려진 반측안면경련 치료법중 가장 안전하고 효과가 우수한 방법으로, 소량을 경련이 일어나는 얼굴 근육에 국소 주사하여 잘못된 신경신호의 전달을 차단하는 치료입니다. 거의 100%의 반측안면경련 환자에서 주사 후 증상이 호전됩니다.
부작용으로는 드물게 눈꺼풀이 처지는 안검하수,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현상,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으나 경미하며 약 2주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아주 미세한 혈관에 주사를 잘못 놓음으로해서 주사부위가 붓거나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숙련된 신경과 전문의가 주사할 경우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보톡스 치료는 주사를 맞은 약 3~6개월간 그 효과가 지속되므로 계속적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개 일정 기간마다 다시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수술

-미세혈관계의 압박을 감소시키는 수술(microvascular decompression)
1979년 이후 주로 시행되어 온 치료법입니다. 85%에서 영구적인 치료가 되나 15%에서 안면마비, 청각장애, 이명, 어지럼증 등 수술에 따른 부작용의 위험이 있어 고령에서는 피하고 있습니다.

-근절개술이나 안면신경절단술
과거 사용했던 수술로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한방 및 물리치료
한방이나 물리치료는 효과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