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코골이 수술꼭 해야 하나요?

코를 심하게 고는 43세 남자입니다.

집사람 말로는 자는 사이에 빈번하게 숨을 멈추고는 해서 굉장히 불안하답니다.

코골이 수술을 해야 한다는데 꼭 수술을 해야하는 건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24
코골이는 정상인에게서도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10초이상의 호흡이 정지되는 무호흡이 1시간에 7회이상 하룻밤에 30회이상이라면 무호흡증이라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순하게는 다음날의 근무능률의 저하를 유발하며 주간 졸음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코고는 소음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안 좋은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학생들은 학업성적이 떨어지며 심한 코골음으로 인해서 이혼하는 경우도 있으며 약 코골이 환자의 반수에서 발기불능이나 성욕감퇴를 일으키고 일부환자에선 야뇨증과 아침 기상시 두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장기간 지속시에는 고혈압이 발생하며 수면중 저산소증을 일으켜 심부정맥, 심부전 및 급사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방법으로는 우선 10kg 이상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수면 3시간 전에는 알코올, 수면제 및 안정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약들은 근육을 약화시켜서 더욱 코골음을 심하게합니다.

치료로는 체위요법으로 옆으로 돌아누워서 자는 방법, 수면중 산소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술적 치료로 약 85%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입니다. 수술은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며 전신마취를 할 경우에는 약 4~5일간의 입원이 필요하고 약 3~4주간 외래통원치료가 필요하고 국소마취로 할 경우 3~4주간격으로 3~4회에 걸쳐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심한 낮에 졸음증이 있거나 수면중 무호흡증이 있거나 심전도이상 및 고혈압이 발생하거나 코골음으로 사회생활과 가정생활에 문제가 발생시에는 이비인후과를 즉시 방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