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당뇨와 고혈압이 동시에 있는 환자는 어떤 혈압약이 좋은가요?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는 고혈압 치료가 특히 중요하고 약을 선택하는 데도 조심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떠한 혈압약이 좋은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17
당뇨병은 아시다시피 많은 합병증을 일으키는 무서운 병입니다. 뇌 및 심장 그리고 사지의 혈관에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기 쉽고 신경염, 신장 질환, 망막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 심장의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한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이 정상인보다 몇 배나 더 잘 발생하고 심부전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신장이 나빠져서 붓고 소변이 잘 안 나와 인공신장기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뇨병은 합병증을 흔히 동반하는데, 강압제는 이러한 합병증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이뇨제는 혈당을 오히려 증가시킬 수 있고 또 지방질을 상승시키기도 합니다.

베타차단제도 역시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상승시켜 오히려 병을 더 나쁘게 조장하기도 합니다. 또 베타 차단제는 당뇨병으로 인슐린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저혈당에 빠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은폐시켜 환자가 저혈당에 대처하여 응급 치료를 할 기회를 놓치게 만듭니다.

반면 알파 수용체 차단제나 안지오 텐신 전환효소(ACE)억제제는 당뇨병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칼슘 길항제는 혈당과 지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신장 기능을 보호해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병의 종류와 강압제의 부작용 등을 고려하여 각 개인에 맞는 약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합병증이 많기 때문에 각자의 질병 상태에 따라 약을 선택해야 병을 악화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방대로 강압약을 복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