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데 치료를 어떻게 하죠?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데 치료를 어떻게 하죠??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17
말씀하신 것처럼 고혈압은 혈압이 높은 상태일 뿐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나 위험 신호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혈압이 갑작스럽게 아주 높아지면 머리가 몹시 아프고, 심지어는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경련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머리가 항상 띵하고, 어지럽고, 손발이 저리고, 눈이 충혈되거나 코피가 자주 나는 것을 고혈압의 증상인 줄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으며 이런 증세가 생길 때마다 혈압약을 복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러한 증세가 고혈압 때문인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즉 고혈압은 혈압을 재어 알 수 있을 뿐 자신이 느끼는 증세로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 치료는 자신의 혈압이 높다는 것을 발견한 즉시 시작해야 합니다. 그런데 치료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합니다. 예컨대 혈압약을 먹다 말다 하는 것은 전혀 치료를 안 하는 것과 같습니다.

고혈압이 심하지 않을 때는 약물을 쓰지 않고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줄이고 술, 담배를 끊어야 한다. 이러한 모든 노력을 `생활 태도의 개선’ 혹은 `비약물 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도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혈압이 썩 높지 않더라도 뇌졸중, 심장 비대 등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이 있거나 당뇨병 등 다른 위험 인자가 있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대 혈압이 137/86 mmHg (높은 정상 혈압)이라도 심부전증 등 합병증이 있거나 당뇨병이 있다면 비약물 치료에 더하여 약물치료를 함께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