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병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고혈압의 원인은 모른다고 하는데, 임신 중에 생긴 고혈압 등은 원인이 있는 게 아닌가요?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병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17
고혈압은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일차성 고혈압이란 원인을 모르는 것이고, 이차성 고혈압이란 원인 되는 질환이 있고 그에 의해서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혈압 환자 중 95% 이상은 일차성 고혈압이고, 5% 미만은 이차성 고혈압입니다.

가장 흔한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신장염과 만성 신부전이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여 몸 안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을 배출할 수 없게 되면 몸 안에 수분과 염분이 많아지고 이에 의해서 고혈압이 생기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흔한 원인은 임신과 관련된 고혈압일 것입니다. 임신 마지막 3개월에 몸이 붓고 혈압이 오르며 간질이 생기는 등의 증상을 갖는 임신중독증이 가장 대표적인 것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신동맥협착증이 있습니다. 이는 신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져서 신장에 혈액이 적게 흐르게 되면 혈관이 수축하고 신장에서 염분을 적게 나가게 하여 염분을 몸 안에 축적하는 레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신장 위에 위치한 부신이라는 장기에 생기는 종양(혹)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의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있습니다. 따라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증상이 동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