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현기증이 자주 나는데 빈혈인가요?

체력이 약한 건 아니거든요..고등학교때 오래달리기를 1등하고 앉아서 쉬는데 어지럽고 호흡이 곤란함을 느낀 적이 있어요..

그리고 여름에 땡볕아래 오래동안 있으면 현기증이 나기도 하는데요.. 빈혈인 것 같아서요..

빈혈에는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은지, 그리고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은지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4.20
지금 나타나는 증상이 빈혈에 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체질적인 저혈압이나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니 섣부른 자가 진단과 조치에 앞서 가까운 내과 병원을 방문하셔서 원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빈혈 시의 일반적인 영양관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먼저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 또는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조혈작용에 관여하는 단백질, 철분, 구리 같은 무기질과 적혈구 성숙에 필요한 비타민 Bl2, 엽산 등의 비타민류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도록 합니다.

2. 동물성 식품, 특히 간은 조혈 식품으로서 신선한 상태에서 이용하도록 합니다.

3. 어육류 중의 철분 함량은 일반적으로 낮으나 철분의 흡수율이 높고, 어육류 중 아미노산 등이 식물성 식품 중의 철분 흡수를 돕는다는 설도 있어 철분 공급원으로 무시할 수 없습니다.

4. 육류는 종류에 따라 철분 함량이 다른데, 닭고기에는 적으나 쇠고기, 특히 송아지 고기는 함량도 높고 흡수율도 좋다고 합니다.

5. 우유나 유제품은 철분 공급원으로는 부적당합니다.

6. 두류 중 검은콩은 흡수율이 불량하나 대두는 좋습니다.

7. 녹색 채소류의 철분 함량은 많지만, 시금치의 철분 흡수율은 낮으므로 철분급원으로는 부적당합니다. 따라서 이유식에서 철분 급원으로 시금치를 사용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8. 과일류는 채소류보다는 조혈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제일 좋은 것이 살구와 복숭아, 다음이 건포도, 포도, 사과 등입니다.

9. 오렌지 주스, 토마토 주스 등의 비타민 C는 환원제의 역할을 하여 체내 철분이용 효과를 높입니다.

10. 배아미는 토코페롤 함량이 높고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조혈효과가 있습니다

식단작성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철분의 좋은 급원 중의 하나인 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간의 특유한 냄새가 싫은 사람은 약간의 소금기가 있는 냉수나 우유에 담근 후 생강, 양파, 카레 가루 등의 향신료와 함께 튀기거나 굽습니다.

2. 철분, 비타민 C 함량이 높은 녹색 채소, 과일을 동물성 식품과 잘 배합하여 아침, 점싱, 저녁으로 균등하게 섭취합니다.

3. 지방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조혈 식품에 대한 식욕을 감퇴시키고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4. 철분을 너무 많이 먹으면 장운동을 억제하여 변비가 될 수도 있으니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버섯류를 많이 먹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