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임신 후 치주질환이 생겼습니다.

임신 후 치주질환이 생겼습니다. 임신 중인데 치료받아도 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4.03
여성에게는 잇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특별한 관심이 요구됩니다. 잇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경우와 마찬가지로 칫솔질과 치실 사용 및 정기적인 치과방문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사춘기, 생리, 임신기간이나 폐경기와 같은 특별한 시기에는 세심한 주의와 관리가 더욱 요구됩니다. 이 시기에 여성의 신체에서 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분비에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비 변화는 신체의 여러 조직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잇몸도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잇몸은 호르몬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잇몸질환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전에 잇몸이 건강하다면 문제는 없으나, 붓고 피가 나는 등의 염증 양상이 있다면 임신성 치은염이라 하여, 적은 양의 치태와 치석에 의해서도 더욱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종종 염증성 조직이 큰 덩어리를 이루기도 하지만 암은 아닙니다. 이는 음식물 찌꺼기, 치태나 치석 등에 대한 과도한 염증성 증식 반응입니다.

보통 통증은 없지만 씹히거나 그 아래 음식물이 축적되면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나 원인 제거와 세심한 구강위생관리에 의하여 예방될 수 있습니다. 치과검사 시기가 되었다면 절대 미루지 마십시오. 임신의 어느 기간이든 잇몸이 약해지고, 붓고, 피가 나면 가능한 빨리 담당 치과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