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잇몸병을 예방할려면 어떻게 하나요?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4.03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프라그를 물리적으로 제거해내는 것입니다. 프라그는 세균이 뭉쳐진 얇은 막이기 때문에 칫솔질을 바르게 하고 치실이나 치간 칫솔로 이 사이에 낀 프라그를 제거하며 수시로 입안을 헹궈내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라그 제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올바른 칫솔질입니다. 올바른 칫솔질은 프라그 제거는 물론 잇몸 마사지 효과도 있어 잇몸에 피를 잘 통하게 하여 잇몸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30대가 되면 정기적으로 치과검진과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정기검진 없이 이가 아파 치과를 찾는 경우는 이미 풍치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이므로 치료가 어렵고 치료 후에도 잇몸이 정상을 찾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칫솔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프라그나 치석, 니코틴, 커피, 콜라 등으로 인한 색소 침착등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제거하기 힘듭니다.
스케일링은 치주염의 원인이 되는 프라그와 치석, 색소침착 등을 제거하고 치아표면을 윤택하게 해줌으로써 입안을 더욱 청결하게 해주는 충치와 잇몸질환의 예방 및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등은 치아 건강의 적으로 늘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하도록 평소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식사 이외에 간식 등을 자주 먹으면 치아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너무 무른 음식이나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인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며, 대신 곡식과 과일, 야채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물을 먹습니다. 이들 음식은 먹으면서 치아를 씻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잇몸질환 치료제 등은 보조적인 수단일뿐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지나친 약물 남용을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