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고픔,소화불량

23살 여자입니다
저는 코로나시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과식하는 버릇이생기고 밀가루를 많이 먹으면서 처음으로 살이 많이 쪘습니다. 그후 코로나시기가 나아지고 학교에 가니 3시간만 지나도 엄청 허기를 느꼈으며 꼬르륵소리도 정말 심하게 났습니다. 시험을 보는 날에는 조용한 순간 5시간정도 조금 넘게 배고픔을 참아야했는데 긴장과 스트레스로 소리가 더 심했고 간식을 먹어도 그때 잠깐 나아졌다가 또다시 심해졌습니다. 가짜배고픔인가 싶어 검색해봤더니 특정음식이 먹고싶어진다는데 저는 제가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먹어서 허기를 채우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민망한순간이 어쩌다 한번 오는게 아니고 이런순간이 거짓없이 매일있다보니 삶의 질이 많이 낮아졌고 음식을 줄여도 봤지만 딱히 효과가 없는채로 이런 생활을 한지 5년 가까이 된 것 같습니다. 밥을 먹으면 먹는대로 소화가 되지 않는 문제가 또 있습니다. 복부팽만이 생기고 가스로 꾸르륵소리가 심합니다. 속방귀가 계속 생기고 가스를 참느라 늘 예민한 하루를 보냅니다. 밥을 빨리 먹는 습관이나 물을 밥먹을 때만 마시고 다른 때에는 안마시는 습관이 있어 고치고 있지만 나아진 부분은 딱히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뭔가를 먹지도 않고 5시간을 잘보내지만 전 2시간30분쯤 지나는 순간부터 허기가 심해집니다. 저포드맵 식단도 해봤지만 딱히 효과도 못봤고 이런 민망한 순간들로 늘 신경이 곤두섭니다..ㅠ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Re : 배고픔,소화불량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허기를 느끼는 것에 대한 치료는 쉽지 않지만
복부팽만 느낌이나 소화장애는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내과를 가보지 않으셨다면
기본적인 검사는 받아보시고
저희 경우라면
자율신경 기능을 호전시키는 방향의 치료를 권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배고픔,소화불량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3시간만 지나도 엄청 허기를 느끼고 꼬르륵 소리가 심하게 난다면, 소화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화불량은 음식을 먹고 난 후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소화불량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가장 흔한 원인은 위산 부족입니다. 위산은 음식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데, 위산이 부족하면 음식이 제대로 분해되지 못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소화불량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고픔
* 꼬르륵 소리
* 속쓰림
* 복부팽만감
* 가스
* 속방귀
* 구토

소화불량을 치료하려면 먼저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원인이 위산 부족이라면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음식을 씹는 시간을 늘리고,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소화불량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불량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 과식하지 않기
*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기
*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 스트레스를 줄이기

소화불량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