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저는 52세 남자입니다. 키는176cm, ...

안녕하세요?
저는 52세 남자입니다. 키는176cm, 몸무게는75kg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중성지방 수치가 너무높게 나와서 관리를 좀 해야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중성지방 수치가200까지 정상이라면 저는 400이 넘습니다.
특별히 주의할 음식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요?
매년 건강 검진시 *이상 지질혈증* 관리요함...
이렇게 나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저는 52세 남자입니다. 키는176cm,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평소 식습관을 기름진육류나 가금류 또는 중성지질 수치를 높이는 밀가루음식, 튀긴음식, 외식등을 피하고, 제철채소류가 풍부한 일반 가정식으로 담백하게 평소 운동을 하시면서 드시되 보조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을 적절히 섭취 하시면 중성지방 수치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혈관청소도 되고 중성지방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대표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이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최근 오메가3 기능성으로 안구건조개선, 기억력개선 기능성을 추가로 인증한 바 있습니다.

좋은 오메가3는 원산지 증명서가 있고 저온초임계 추출법을 사용하여 환경호르몬과 중금속을 깨끗하게 정제된 제품이 좋습니다. 1정당 기능성 성분인 DHA와 EPA 합이 1200mg 으로 99.8% 나머지 2%는 천연비타민E 성분으로 가득 들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그 외로 피를 맑게 하고 혈관청소 및 혈액순환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홍삼 : 물로 추출한 순수한 즙과 농축액 형태로 섭취하시면 혈액순환, 항산화, 면역력 강화,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홍삼은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 함유량이 일반 인삼과 수삼보다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기초 대사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돕고, 기억력 증진, 항산화로 인한 면역력 증진에 섭취시 도움이 됩니다. 이왕이면 알콜로 추출한 고형분이 많은 제품보다는 순수하게 물로 달인 홍삼이 좋습니다. 홍삼엑기스 외에 특이 사포닌 성분 Rg1이나 Rb1, Rg3 가 표기 되어 있는 농축액 형태의 제품을 드셔도 더욱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홍삼의 특이 사포닌을 락토바실러스균(좋은 유산균)이 체내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으므로, 비피더스균과 락토바실러스 균이 들어 있는 유산균 제품과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2. 감마리놀렌산 : 달맞이꽃유 보다 보라지 오일에서 추출한 제품이 한 알당 함유량이 높습니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3. 아로니아, 블루베리 : 과육과 과실 속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이 항산화 성분이 혈관청소를 도와 혈액순환과 심혈관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 외에도 질문자님께서 겪고 계신 눈주변의 순환을 도와 붓기빠짐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아마씨유 : 식물성 오메가3로 리놀렌산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5. 은행잎 추출물(징코), 나토키나제 :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 외에도 두통과 손발이 저리시다면 추가 적으로 코랄칼슘, 마그네슘, 종합비타민을 추천해 드립니다. 추천드리는 제품은 대형약국의 건강코디네이터에게 자세한 상담 후 구매가 가능하겠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저는 52세 남자입니다. 키는176cm, ...
김연우
김연우[의사] 의료법인혜원의료재단세종병원
하이닥 스코어: 6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의사 김연우 입니다. 

먼저 정확한 상담을 위해서는 현재 선생님의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약물 복용력 등 다양한 문진과 검사가 필요하여 정확한 상담은 어려운 점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다른 검사 수치는 언급주시지 않아 모두 정상이라고 예상 뒤 조언을 드리자면 중성지방 단독으로 높은 경우 200이 넘는 수치의 중성지방 수치를 보일 때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의사분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저 같은 경우에는 이 수치만 단독으로 200 정도의 초반 정도로 최초로 상승한 환자의 경우에은 운동 및 식사요법(알코올 제한 및 콜레스테롤 성분을 적게 먹는 식사 -> 채소등의 섭취를 늘리는) 병행을 하며 지켜보는 편입니다. 그러나 선생님의 경우 400이 넘는 수치를 보였고 아마 매년 검진에서 나온 결과로 보았을때 단발성으로 보기도 힘들듯 합니다.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운동 및 식사요법과 더불어서 근처 의원을 내원하시어 약물 처방도 병행하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저는 52세 남자입니다. 키는176cm,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중성지방수치가 높아나와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4.21로 과체중군에 속합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감량하시어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