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3 고혈압 관리

제가 지금 고3이라 혈압 관리를 해야합니다. 지금 혈압은 이완기 83에서 95이고요 수축기 136에서 148정도 입니다. 현재 bmi는 27로 비만이기는 하지만 저는 운동을 하면 땀이나 체력 등등 여러가지 요인 때문에 공부를 운동한 뒤 약 2시간 정도는 못해서 운동을 할 수는 없습니다. 짠 음식도 자주 먹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자취를 하는 것이 아니라서 가족들의 식사에 같이 껴서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먹고 있는 약은 없습니다. 영양제는 오메가3, 유산균, 비타민 먹고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은 고혈압 약은 끊을 수 없어서 먹으면 안된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저희 아버지와 할머니 둘 다 고혈압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혈압을 낮추거나 유지할 수 있을까요?


답변

Re : 고3 고혈압 관리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고혈압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딱딱해져 혈압이 상승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혈압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는 것 외에도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생활습관으로는 체중 감량, 식이요법, 운동, 금연, 금주 등이 있습니다. 체중 감량은 체중을 5~10% 줄이면 혈압을 5~10mmHg 낮출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으로는 싱겁게 먹고,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운동은 하루에 30분 이상 걷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과 금주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혈압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는 것과 함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3 고혈압 관리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나이가 젊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먼저 해보고 체중 감량 후에도 고혈압이 지속된다면 2차성 고혈압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므로 심장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