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감소 대변량

체중이 92키로에서 81ㅡ2키로까지 빠지고 이제는 더빠지지 않고 80ㅡ82키로 유지중인것 같습니다

제가 하루 아침 시리얼 (밥그릇 반정도)
점심 일반식 밥1공기
저녁 일반식 밥 1공기
늦은 저녁 시리얼(밥그릇 반정도)

요렇게 먹고 양배추나 현미 양파 식이섬유를 좀 많이 먹고 단백질은 고기나 계란 거의 조금 먹습니다
운동을 근처산 등산 40분(오르막20분)하고 기본 근력운동 20분 1시간 하면 삼성헬스에서 600칼로리정도 소모한다고 나옵니다
성인기초대사량이 약1500칼로리이고 운동으로 600칼로리 기타 활동대사량 칼로리도 소모될꺼고..
하루 4끼 식사를 하는데도 체중이 증가가 안되서 고민입니다 식사량을 더 늘려야 하나요 그리고 매일 아침 대변을 보는데 양이 상당합니다 머 이리 많이 나오는지 의아합니다 장흡수장애인가 소화잘되고 복통등은 없고 대변색깔도 황금색이고 대변에서 음식물이 자주 섞여서 나오기는 합니다 영양분이 흡수가 안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체중감소 대변량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질문자님의 식사 패턴을 보면 대변량이 왜 많아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현미, 양파,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 식이섬유는 변의 용적을 늘리고 정장작용을 돕습니다.
그리고 식이 중 섭취 된 지방이 있다면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게 체외로 배설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거기다가 운동까지 하시므로 살이 자연히 빠질 수 없을꺼 같습니다.
대변의 색도 황금색이고 잘 주무시고 잘 드시고 계시는 거라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체중을 늘리기 위해서는 단백질 외에도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셔야 하며, 유산소 운동보다는 근력운동 위주로 비율을 늘려서 하시면 체중증가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 외 건강식품으로 위장과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양배추농축액타입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등 또한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