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단기간에 빨리 살 어떻게 뺄 수 있을까요?

저는 18살 여자입니다 제 키는 155정도 되고 몸무게는 62에서 63정도 나가요 살을 어떻게 하면 뺄수있을까요 그것도 단기간에 빨리요 예전에는 45 48 정도 ㅇ했는데 갑작스럽게 이렇게 쩠어요


답변

Re : 단기간에 빨리 살 어떻게 뺄 수 있을까요?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단기간에 체중을 빨리 줄여주는 방법은 몸에 무리가 되고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단기간에 몸무게가 많이 빠진다는 것은 체지방이 빠진다기 보다는 근육과 수분이 대부분 빠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어 추후 식단이 조금만 흔들려도 금방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가 오기 쉽습니다.

다이어트는 정직하게 하셔야 합니다. 식이조절과 운동을 기본으로 하는 다이어트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기간이 오래걸리더라도 이 방법이 체지방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단기간에 빨리 살 어떻게 뺄 수 있을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심할 수 있으며 그 이후 관리를 소홀하게 되면 살이 더 찌는 요요 현상이 올 수 있기에 오랜시간 천천히 감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단기간에 살을 빼는 것은 지방 흡입을 하는 인위적인 방법이나 직업적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가 아니면 사실 일상적으로 생활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에 조금은 천천히 여유를 가지시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식단 관리를 하시면서 몸에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다이어트할 때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염분과 지방이 많은 인스턴트 식품, 가공식품, 기름기 많은 고기류, 마가린, 쇼트닝 등의 경화유가 포함된 음식, 정제된 탄수화물 등이 있습니다.

3.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
꾸준한 유산소 운동 및 주 2~3회의 근력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단기간에 빨리 살 어떻게 뺄 수 있을까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체중 증가는 노력없이 쉽게 일어나지만 감량은 그와 반대로 오랜 시간동안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단기간의 체중감량은 정말 짧은 기간 동안만 유지되기 때문에 성공한 체중감량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인내를 가지고 올바른 생활습관(식습관, 신체활동 습관)으로 고쳐가며,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을 이뤄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지방 제거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을 매일 30분 이상 실시할 것을 추천 드리며,

불필요한 에너지 증가를 만들어내는 간식, 야식, 과식 등의 섭취는 정상체중으로 돌아 올때까지 절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달 1kg~1.5 kg 감량을 목표로 6개월 동안 5~6kg 을 감량하는 것이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단기간에 빨리 살 어떻게 뺄 수 있을까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단기간, 급성 다이어트는 운동처방사로서 또는 의학자로서, 체육학을 전공하는 모든 분들이 절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절대적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낼 수 없으며, 오히려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계신 요요현상이 나타나며, 원래의 체중보다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체중감량은 체내 지방의 감소보단, 근육량과 수분량의 손실을 가중 시킵니다. 감소되 근육량처럼 체력수준도 저하됨으로 인해, 평상시 무리 없이 또는 힘들게라도 수행 할 수 있었던 운동 수행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낮은 강도의 운동을 수행하게 되고 전보다 낮은 kcal를 소비시키게 됩니다.

인체내에선 급작스럽게 손실된 구성물질의 회복을 위해서 많은 양의 에너지원을 필요로 하며, 섭취 욕구를 증폭 시킵니다. 증폭된 섭취요구는 스트레스로 작용하며, 신경과민증을 유발하고, 체내 에너지원의 고갈이 발생되고, 무기력증, 빈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급성다이어트는 운동수행만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아니라, 식이까지 제한 함으로 이러한 현상은 과중 될 뿐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그때 먹는 것을 조금만 참을 걸" 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시도하게 되고, 똑같은 결과를 낳게 됩니다. 급성다이어트는 이러한 작용을 반복적으로 유도하는 악순환으로 여기셔야 하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1 개월단위의 체중 감량은 1.5 ~ 2 kg 이며 이보다 빠르게 감량은 급성다이어트로 간주 할 수 있스비낟.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을 준수하여, 다이어트 계획을 다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