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현재 살빼려고 노력중인 돼지남자입니다.

현재 살빼려고 노력중인 돼지남자입니다.

궁금한것은

1. 살을빼는대 살처짐없이 빼려하면 유산소 후에 근력운동이 좋은가묘 그 반대인가요?

2. 식단은 혼자사는중이라 맞춤식단은 못할꺼같아서 회사에서 점심챙겨먹고 집에서는 안먹는방향으로 하고있는대 더 좋은방법이 있는지와 간헐적 단식? 인가좀 알려주세요!


답변

Re : 현재 살빼려고 노력중인 돼지남자입니다.궁금한것은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유산소가 먼저냐 근력운동이 먼저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스타일에 맞는 쪽으로 선택하여 운동 습관을 잘 만들 수 있게 하시면 좋습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현재 살빼려고 노력중인 돼지남자입니다.궁금한것은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1.유산소 ,식단조절후 어느정도 감량후 근력운동을 병행하시는게 좋습니다.
2.간헐적 단식으로 단기간 체중감량을 빨리원하시면 기간동안 시간과 식사량을 준수하시는게 빠른 결과에서 나타나지만, 중간에 약간 틀이 바뀐다고 해서 실패라기 보다 그 다음날 체중이 조금 증가하거나 변화가 없을수는 있습니다.

최근 간헐적 단식을 많이 하는데 보식기간을 잘지키셔야하고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시려면 그 이후 식사관리도 제대로 하셔야 감량된 체중이 요요없이 가능하구요.

오래 이 다이어트법을 실천할 경우 근력과 수분이 빠지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밑에 다이어트 식단을 참고하시어 추후 관리하실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식단의 경우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시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 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됩니다.
하루 한 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