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여자 탈모 영양제

여자 탈모 초기 진단 받았는데요
로게인폼 바르면서 먹을 영양제 찾고 있는데요,

1. 판시딜 vs 비오틴 둘 중에 탈모 초기 여성에게는 어떤 게 더 적합한지 더 좋은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구분이 잘 안돼서요.
2. 비오틴은 남성에게 더 적합한가요?
3. 항생제 약을 먹고 있는데 탈모영양제 같이 먹어도 되나요?


답변

Re : 여자 탈모 영양제
김민한
김민한[약사] 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3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민한입니다.
3. 항생제 드시는 도중에 드셔도됩니다.
다만 원료에따라 위장관내 상호작용이 있을 수도 있어 1시간 차이를 두는게 더 좋습니다.
1.2 종합비타민을 비오틴 든걸로 드시는걸 권합니다.
원료가 맥주효모(판시* 성분)인 종합영양제도 있습니다.

광고가 특이한거지 기능이 특이한 제품이 아닙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여자 탈모 영양제
황미향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황미향입니다.
로게인폼은 하루에 1번 건조된 두피에 바르시고, 비오틴(vit7)과 판시딜(vit7을 포함한 효모제재) 둘다 남성, 여성의 모근조직의 영양결핍에 의한 탈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재 입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에는 미녹시딜, 엘크라넬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 영양제인 비오틴 복용만으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설파계 항생제와 판시딜을 함께 복용시, (약 성분에 함유된 파라아미노벤조산의 중복으로)항생제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항생제 약성분을 전문가와 상담, 확인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또, 판시딜에는 핵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통풍(고요산)환자는 복용하지 마시고, 가스차고 소화가 안될 수 있으므로 소화불량, 저산증이 있으시다면 복용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오틴은 아보카도, 고구마, 계란 노른자, 아몬드등에 다량 함유된 수용성 비타민으로, 하루 권장량이 30mcg/d의 적은 양으로 보통 건강한 사람들은 고른 식사만으로도 부족하지 않지만, 비오틴은 음식섭취외 장내에서도 합성이 되는데 장기간 항생제 복용과 다이어트 시 영양소의 부족과 장내 환경이 나빠짐에 따라 비오틴 생성이 원활하지않아 우리 몸에서 비오틴이 결핍될 수 있습니다.
시판되는 단일 비오틴 영양제들은 100mcg~10000mcg까지 쉽게 볼 수 있는데, 흡수되고 남은 양은 수용성으로 배설되지만 턱, 입주변의 여드름 부작용(비오틴 복용 중단시 수주내 소멸)을 유발할 수 있어서 5000mcg이상 고함량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비오틴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대사를 도와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을 촉진해서 우리 모발의 구성성분인 케라틴이 만들어지게 하는 비타민인 만큼 비오틴과 함께 과일, 채소, 콩류등의 식물성 탄수화물과 살코기 위주의 육류, 올리브유, 참기름, 견과류등 불포화 지방과 함께 골고루 드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나에게 맞는 제품으로 꾸준히 6개월이상 바르시고 복용해보시면서 효과 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여자 탈모 영양제
이상욱
이상욱[전문의] 모리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상욱입니다.

Q1. 판시딜 vs 비오틴 둘 중에 탈모 초기 여성에게는 어떤 게 더 적합한지 더 좋은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구분이 잘 안돼서요.
A1. 판시딜, 비오틴은 서로 다른 성분입니다. 판시딜은 약용효모와 비타민B5가 위주고요, 둘다 어느것이 효과적이다 라고는 단정적으로 말할수 없습니다.

Q2. 비오틴은 남성에게 더 적합한가요?
A2. 비오틴의 효과는 비슷합니다.

Q3. 항생제 약을 먹고 있는데 탈모영양제 같이 먹어도 되나요?
A3.가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